김해시가 오는 7월 1일 개통 예정인 부산~김해경전철을 이용하는 65세 이상 노인 승객에 대해 '유료화'를 추진하자 지역 노인들과 정치권 일각에서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해시는 최근 65세 이상 노인에 대해서도 요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부산·김해경량전철조합에 보냈다고 밝혔다.
 
시는 의견서에서 경전철이 개통될 경우 향후 20년 간, 매년 640억 원씩 적자를 보전해야 하는 상황에서 시의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65세 이상 노인 승객의 유료화 방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노인승객 무료화를 실시할 경우 연간 35억여 원을 더 부담해야 하는 등 재정 부담이 너무 커 유료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경전철 개통 첫해인 올해는 부담액이 더욱 많아 MRG(최소운영수입보장) 320억 원, 경전철 건설보조금 197억 원, 지방채 182억 원, 환승할인금 16억 원 등 715억 원에 이른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노인 무료화까지 더해지면 전체 부담금은 750억 원이 넘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해시와 함께 경전철 운영의 당사자인 부산시는 아직까지 노인 유료화 여부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다.
 
김해시의 노인요금 유료화 추진이 알려지자 지역 노인들의 반발이 게세지고 있다.
 
김철규(69·삼계동) 씨는 "부산에서 지하철 타면 무료이고, 김해서 경전철 타면 돈을 내야 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고 반문하고 "김맹곤 시장이 학생들 무상급식에는 100억 원 가까운 예산을 투입하면서 35억 원이 아까워 노인들을 괄시하느냐"며 분통을 떠뜨렸다.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지역 정치권의 반발도 만만찮다. 경남 김해시의회 제15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열린 28일 오후 본회의장에서 한나라당 김명찬(52·김해 나선거구)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부산~김해 경전철은 노인 무임승차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김 의원은 "김해시 예산이 무려 1조 원에 달하면서 35억 원의 재정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국 어느 자치단체에서도 시행하지 않는 노인 유임승차를 추진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만약 경전철에 대한 노인 유료승차를 실시하면 인근 자치단체와의 이원화로 원성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전철 운행과 관련, 국고보조 50% 이상을 지원받도록 지역의 국회의원과 머리를 맞대어 노력하고 대중교통 체계를 경전철 중심으로 인프라를 구축해 적자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도시철도의 경우 도시철도법에 따라 65세 이상 노인승객 무료화가 적용되지만 부산~김해경전철은 '민간투자사업'이기 때문에 강제사항은 아니다"면서 "엄청난 재정적자 때문에 불가피하게 노인 유료화 방침을 결정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한편 부산·김해경량전철조합은 부산시의 의견서가 제출되는 대로 의사결정기구인 조합회의를 통해 노인 유료화 여부와 요금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