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자녀 교육 10가지 가이드라인
이타적·자주적 인간 성장의 밑거름

'백의의 천사'라고 불리는 나이팅게일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영국의 부유한 가정에서 둘째 딸로 태어난 나이팅게일이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로 인생의 전반기를 고통 속에서 보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콤플렉스를 이타주의로 극복하고 전쟁터에서 모든 병사들의 어머니, 등불을 든 천사가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생의 힘든 일을 잘 극복하고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반면, 어떤 사람은 위기의 희생자가 되어버리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부모라면 누구나 자신의 아이가 일상에서 마주치는 수많은 스트레스와 도전을 잘 극복하기를 원하며, 명확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가지고 스스로의 삶을 살아가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존경을 나누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힘을 '리질리언스(resilience·회복력)'라고 부릅니다. 말하자면 넘어져도 오뚝이처럼 다시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일컫는 것입니다. 이 힘은 삶을 살아가면서 불가피하게 겪게 되는 위기를 극복하게 하고 자신감을 느끼게 하며, 생을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데 크게 작용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힘을 가진 아이들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이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 기대를 가지고 있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울 줄 압니다. 그리고 역경이나 방해물을 만나도 피하지 않고 그것을 극복하고 풀어나가는 방법을 개발합니다. 스스로의 약점이나 장점, 능력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줄 알며 주변의 어른들로부터 바람직한 태도와 감사를 배웁니다. 이것은 모든 부모들의 꿈이자 바람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는 어떠한 가이드라인을 가져야 하는 것일까요.
 
첫째는 공감입니다. 부모, 자녀, 부부, 친구 사이 등 어떠한 관계에서도 공감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자세입니다. 특히 부모가 자식에게 자신의 시각을 강요하지 않고 순전히 자식의 눈높이에서 하는 공감은 참으로 효과적이고 강력한 도구입니다.
 
둘째는 효과적인 대화 및 적극적인 경청입니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하면 눈을 맞추고 중간에 말을 자르지 말고 끝까지 열심히 들어 주십시오.
 
셋째는 잔소리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입니다. 부모들이란 때로 자신이 어릴 적 반복적으로 들었던 이야기를 아이들에게도 되풀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효과적이지 않는 잔소리보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찾는 게 더 현명합니다.
 
넷째는 자녀들이 특별하고 감사함을 느낄 수 있도록 사랑하는 것입니다.
 
다섯째는 자녀가 현실적인 기대와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그대로의 자녀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여섯째는 자녀가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줌으로써 성공적인 경험을 많이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일곱째는 비록 아이들이 실수를 할지라도 그것은 실패가 아니란 것을 가르치고 실수를 통해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여덟째는 타인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도덕을 발달시킬 수 있게 하고 책임감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아홉째는 자녀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결정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 열 번째는 아이들이 스스로를 통제하며 자기훈련을 할 수 있도록 키우는 것입니다.
 
부모에게 모든 자녀는 귀하고 특별한 존재로 다가왔습니다. 부모가 위의 열 가지 가이드 라인을 기억하며 자녀를 키운다면 아마 자녀들은 어떠한 고난에도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갖게 됨은 물론이고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김해뉴스



박미현
한국통합TA연구소 관계심리클리닉 대표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