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 손영순 씨 1984년부터 화단 가꿔
사랑초 등 꽃 외에 매실·잣나무도 가득
다른 입주민들도 함께 호미 들고 동참

초여름 가뭄을 달래주는 가랑비가 내리던 날 회현동 회현아파트 화단에는 섬초롱꽃이 빗방울을 머금은 채 고개를 떨어뜨리고 있다. 섬초롱꽃 옆에서 꽃망울을 터뜨린 참나리꽃은 고개를 하늘 높이 들어 단비에 갈증을 해소한다. 회현아파트 화단에는 도심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야생화들이 곳곳에서 고개를 내밀고 있다. 아파트 뒷마당 작은 텃밭에는 고추, 가지, 상추 등 각종 채소들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
 
60가구가 거주하는 회현아파트는 봄부터 가을까지 꽃이 지지 않는 아파트로 회현동 주민들 사이에 유명하다. 꽃과 나무들이 가득한 화단이 조성된 것은 주민 손영순(62·여) 씨의 식물 사랑 덕분이다.
 

▲ 30년째 회현아파트 화단을 가꿔 온 손영순 씨.

경북 영덕 출생인 손 씨는 1977년 결혼을 하면서 김해로 이사를 왔다. 1984년 회현아파트가 지어진 해 아파트 입주민이 된 그는 나무만 덩그러니 심어져 있는 화단이 썰렁해 보였다고 한다. 그는 그때부터 꽃와 나무를 심으며 줄곧 아파트 화단을 가꾸고 있다. 손 씨는 "아버지가 꽃을 참 좋아했다. 그래서 나도 자연스럽게 꽃을 좋아하게 됐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꽃을 보며 미소 짓는 모습을 보고 싶다는 생각에 꽃과 나무를 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손 씨 덕분에 회현아파트 화단은 사랑초, 금낭화, 수국, 함박꽃, 모란, 달개비꽃 등 각종 꽃들 뿐 아니라 주목, 회화나무, 단풍나무, 매실나무, 잣나무 등 나무가 빼곡히 심어져 있다.
 
손 씨는 "매실나무에 매실이 주렁주렁 열리면 매년 아파트 입주민 2명을 선발해 열매를 따서 팔기도 한다. 매실 판매금은 아파트 경로당 어르신들의 식재료비로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손 씨의 식물 사랑을 지켜본 회현아파트의 다른 입주민들도 따라 나와 아파트 화단에 텃밭을 만들고 각종 채소들을 심기 시작했다. 매일 아침이면 아파트 입주민들이 호미를 들고 나와 텃밭에 물을 주는 등 텃밭을 가꾼다고 한다.
 
입주민 김광도(64·여) 씨는 "아파트 화단에 고추, 방아, 부추 등을 심었다. 화단에 채소를 기르고 가꾸는 재미가 쏠쏠하다"며 웃었다. 경비원 이종언(72) 씨는 "아파트를 지나던 다른 마을 주민들이 화단에 핀 꽃들을 보기 위해 종종 들르기도 한다. 꽃과 나무를 보고 미소 짓는 사람들을 보고 나도 화단 가꾸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손 씨는 "아파트 화단을 내 것이라고 생각하고 가꾸다 보니 이렇게 꽃과 나무가 가득한 아파트가 됐다. 누군가가 꽃을 꺾으려고 하면 이제는 아파트 주민들이 화를 내며 꽃을 지킨다. 우리 아파트 뿐 아니라 김해의 모든 아파트에서도 주민들이 합심해 꽃과 나무를 키우며 즐거워하는 일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