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전국 각 대학교에서 수시모집 전형 일정이 시작된다. 원서 접수를 시작으로 면접 등을 거쳐 오는 10~12월에 합격자가 발표된다. 수시모집을 앞둔 인제대학교, 가야대학교 등 김해 지역 2개 대학과 김해 인접지역인 부산 북구 부산과학기술대학교의 수시모집 전형을 소개한다.

■의예·간호학과, 최저학력 제한 폐지
인제대학교

'정원의 83.8%' 1천 960명 선발
인문계고교·자기추천자 등 9개 전형
9~15일 인터넷으로만 원서 접수 가능

인제대학교의 2016학년도 수시모집은 인문계고교출신자 전형, 자기추천자 전형을 포함해 총 9개 전형으로 이뤄져 있다. 수시모집을 통해 전체 정원의 83.8%인 1천960명을 선발하며, 전년도에 비해 39명을 더 모집한다.
 
인제대 수시모집은 학생부성적 중심 전형과 면접성적 중심 전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학생부성적을 80% 반영하는 인문계고 출신자 전형으로 1천150명을, 면접성적을 80% 반영하는 자기추천자 전형으로 579명을 각각 선발한다.
 
지역인재 전형과 과학영재 전형은 의예과에서만 실시한다. 사회배려대상자 전형은 가족상담복지·소비자학부, 특수교육과를 포함한 12개 모집단위에서 실시한다.
 
원서는 9~15일 인터넷에서만 접수할 수 있다. 면접성적 중심인 자기추천자 전형 등은 수능시험 전인 10월 중순에 면접고사 및 최종 합격자 발표가 이뤄진다. 학생부성적 중심인 인문계고 출신자 전형 등은 수능시험 후인 11월 말~12월 초 면접고사를 실시하고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인제대 수시모집에서 지난해와 비교해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은 의예과·간호학과의 최저학력 제한 폐지다.
 
지난해의 경우 의예과·간호학과에 수능성적 최저학력 제한이 있었지만, 올해에는 의예과·간호학과를 포함한 전 모집단위에서 최저학력 제한을 폐지했다. 또 전형만 달리하면 여러 차례 복수 지원을 할 수 있다. 전형별로 1개 모집 단위에 복수 지원할 수 있다.
 

▲ 인제대학교 학생들이 이태석기념홀 앞에서 환하게 웃으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인문계고 출신자 전형의 경우 의예과·간호학과는 1단계에서 학생부 70%와 서류심사 30%를 적용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80%와 면접 20%를 반영한다. 그 외 대부분 모집단위에서는 1단계 학생부 100%, 2단계 학생부 80%와 면접 20%로 선발한다.
 
자기추천자 전형의 경우 출신 학교에 대한 제한이 없다. 단계별 사정이 아닌 일괄합산 방식으로 학생부 20%와 면접 80%로 전형을 실시한다.
 
지난해부터 개설한 지역인재 전형은 부산, 울산, 경남 지역 고교에서 전 학년을 이수한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의예과만 모집하며, 전형방법은 인문계고 출신자 전형과 같다.
 
사회배려대상자 전형은 국가보훈대상자,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만학도, 특수교육대상자 중 1개 유형 이상에 해당되는 경우 지원가능하다. 전형방법으로는 학생부 성적을 정량평가하지 않고 1단계 서류종합심사 100%, 2단계 면접 100%로 선발하게 된다.
 
한편 올해 인제대 졸업생들의 유지취업률은 졸업자 2천~3천 명의 나 그룹에서 부산·울산·경남 지역 대학 중 1위, 전국 4년제 대학 가운데 5위를 차지했다. 취업률 부문에서도 부산·울산·경남 지역 대학 중 1위, 전국 4년제 대학들 가운데서도 6위를 차지했다.  


■불이익 없이 전 학과 교차 지원 가능
가야대학교

전 학과 수능 최저등급 적용 안 해
2014년 부울경 4년제 대학 취업률 1위
9~15일 인터넷·방문 접수 동시에

가야대학교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일반 전형 102명과 인문계고 전형 477명, 정원 외 35명을 모집한다.
 
가야대 수시모집 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전형 간소화다. 
 
먼저 전 학과에 교차 지원이 가능하다. 문과 학생이 의료보건계학과에 지원할 수 있음은 물론 이과 학생이 경찰행정학과, 항만물류학과(상경계열), 사회복지학과 등에 지원할 수 있다.
 
이때 불이익이나 가산점이 없어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 전 학과에 걸쳐 수능 최저등급을 적용하지 않는다.
 
예·체능을 제외한 전 과목 성적을 반영한다. 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1학기 성적을 50% 반영한다. 복수지원은 불가능하다.
 
가야대 수시모집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90%와 면접고사 성적 10%를 반영한다. 또 전 학과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학생부종합 전형 등은 실시하지 않고,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과 10월 17일 실시되는 인성위주 면접고사 성적을 합산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정원 내 모집은 일반 전형과 인문계고 전형으로 구분한다.
 
일반 전형은 검정고시·특성화고·인문계고 출신 등 고교 졸업(예정) 자격이 있는 모든 응시자가 지원할 수 있다.
 
인문계고 전형은 인문계고 졸업(예정)자 또는 인문계고 과정 이수(예정)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 가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이 물리치료실에서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간호학과는 다단계 전형을 실시한다. 1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으로 모집인원의 5배로 면접대상자를 우선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과 면접고사 성적을 합산해 전체 성적 순으로 모집인원을 최종선발한다. 가야대는 9~15일 원서를 접수한다. 인터넷(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과 창구 접수를 병행한다.
 
가야대는 2014년 경남·부산·울산 지역 4년제 대학 중에서 전체 취업률 1위(70.9%)를 기록했다. 사회적 수요가 많은 의료보건계열, 사범계열, 응용계열, 사회과학계열, 상경계열 등 5계열 14개의 학과로 구성돼 있다.
 
2006년 개설한 간호학과는 올해 간호사 국가고시에서 응시생 111명이 전원 합격했다.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보건대학원 간호학과 석사과정과 함께 박사학위과정을 개설했다.
 
방사선학과는 방사선사 국가고시에서 2번이나 100% 합격률을 기록한 학과로 4년제 방사선학과의 선두주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일반면허(RI) 교육을 통해 8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작업치료학과는 부산, 경남 지역 대학교 중에서 두 번째로 개설했다. 2014년 6월 기준 작업치료학과의 취업률은 69.2%이다.
 
한편 가야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대학협의회가 지난 1일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에 공시한 대학 주요정보 항목에서 지난해 재학생 1인당 장학금 308만 원을 기록해 경남지역 4년제 대학 중에서 최고를 차지했다.


■전형·학과 관계없이 3회 복수 지원
부산과학기술대학교

만학도·성인재직자 등 수업료 30% 면제
1차 접수 24일까지…2차는 11월 3~17일
'농어촌 입학자' 전원 입학금 면제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입학정원 2천43명의 95.3%인 1천946명을 선발한다.
 
수시 1차 모집원서는 오는 24일까지, 2차 모집원서는 11월 3~17일 인터넷을 통해 접수를 받는다.
 
수시모집 정원 내 전형에는 일반고 졸업자전형과 특성화고 졸업자전형이 있다. 대입 간소화 정책에 따라 학생·학부모의 시각에서 정보를 파악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전형을 간소화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하지 않아 고등학교 졸업 자격만 갖추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부산과기대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학생부성적 100%로 신입생을 모집하며 교과성적 70%와 출결 30%를 반영한다.
 
교과영역은 학기별 최고성적 2과목을 반영한다. 5개 학기 총 10과목의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 부산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이 환자 간호 요령을 배우고 있다.

1학년은 국어·영어·수학 가운데 한 과목을 포함하고 이수단위 2이상만 반영한다. 교련 및 예·체능 과목은 제외한다. 면접 실시학과의 경우 교과성적 50%, 출결 30%, 면접 20%를 반영한다. 올해는 4개 학과에서 면접을 실시할 예정이다. 면접실시학과는 치위생과, 간호학과, 한중비즈니스과, 안경광학과다.
 
원서 접수는 인터넷으로만 할 수 있다. 수시모집 합격자는 최초 합격자 뿐만 아니라 충원 합격자도 학생 의사 및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모집,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수시 충원 합격 여부 등을 지원 대학에 수시로 확인해 피해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전문대학의 경우 지원횟수 6회 제한이 없다.
 
부산과기대의 경우 모집 시기별로 전형, 학과(계열)에 상관없이 3회까지 복수 지원을 할 수 있다. 자격증도 최대 20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부산과기대는 수능 우수, 내신 우수, 청우인재장학금 등으로 우수인재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하다.
 
만학도·성인재직자 전형 등록자와 25세 이상 등록자에게 매학기 수업료의 30% 면제 혜택을 부여한다. 여기에 올해부터는 농어촌 특별전형 등록자 및 농어촌 지역 고교 졸업(예정) 등록자에게 전형과 상관없이 전원 입학금 면제 혜택을 부여한다.
 
입시 홈페이지/ipsi.bist.ac.kr. 문의/051-330-7273~4, 7293.


김해뉴스 /남태우 기자 le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