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합 발언 등 종합 17명 선정
4대강사업 수공 옹호발언 탓 포함
민 의원 "의정활동 왜곡, 발언 오해"

민홍철(김해갑·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에서는 유일하게 환경운동연합으로부터 '반환경 국회의원 17명' 중 한 명으로 선정됐다. 민 의원은 질의 의도를 왜곡했다겨 반발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달 23일 서울 환경운동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9대 국회 4년 동안 핵발전 확대와 핵무장을 주장하거나 4대강 사업을 옹호하고, 국토 난개발을 조장하는 등 반환경 정책을 추진한 국회의원 17명을 선정해 발표했다.

▲ 환경운동연합이 지난달 23일 반환경 국회의원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주요 환경의제인 원전(원자력·핵무장), 4대강 사업, 국토생태(규제완화·그린벨트·케이블카) 등을 핵심 단어로 잡고 19대 국회 본회의, 상임위원회 등 전체 속기록을 검토하는 방법으로 반환경 국회의원을 선정했다. 대한하천학회, 탈핵에너지교수모임, 환경법률센터, 환경연합 자연생태위원회 등의 전문가 자문을 거쳤다.

반환경 발언을 한 국회의원은 원전 분야 25명(새누리당 22명, 더불어민주당 3명), 4대강 분야 31명(새누리당 28명, 더불어민주당 2명, 국민의당 1명), 국토생태 분야 23명(새누리당 19명, 더불어민주당 4명)이었다. 이 중 중복 인사를 제외하면 총 67명(새누리당 57명, 더불어민주당 9명, 국민의당 1명)이었다. 환경연합은 그 중에서 발언의 횟수, 발언 유형의 중복, 반환경법안 대표 발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9대 국회 반환경 의원 17명'을 선정했다.

민 의원은 4대강 사업을 옹호한 반환경 국회의원 7명 중 한 명으로 뽑혔다. 새누리당의 권성동(강릉), 이노근(서울 노원갑), 이완영(경북 고령·성주·칠곡), 이장우(대전 동구), 이학재(인천 서구·강화갑), 함진규(경기 시흥갑) 의원 등도 포함됐다. 4대강 분야는 후속사업 요구, 4대강 성과 왜곡, 수자원공사 지원 요구, 기타 담합기업 처벌 조치 완화 요구 등의 유형으로 구분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민 의원이 2014년 10월 14일, 2015년 9월 21일과 10월 2일 국정감사에서 한 발언에 대해 '후속사업 요구, 성과 왜곡'이라면서 반환경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유일한 야당 소속의 반환경 국회의원으로 선정된 민홍철 의원은 '친수구역법에 의해서 수자원공사에게 어떤 특별 우선권을 줬다. 아까 사장님께서 누누이 '자구노력이 가능하다'라고 했다. 친수구역법을 보더라도 에코델타 같은 신도시 18개를 해야 되지 않나'라고 하면서 친수구역법으로 수자원공사에게 개발이익을 보장해 줘야 한다는 논조의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의 김동완(충남 당진), 김상훈(대구서구), 김한표(거제), 이강후(강원 원주을), 이채익(울산 남구갑), 정수성(경북 경주), 조원진(대구 달서구병) 의원은 원전 확대 및 핵무장을 주장한 반환경 국회의원으로 지목됐다. 새누리당의 김성태(서울 강서구을), 이우현(경기 용인시갑), 황영철(강원 홍천) 의원은 국토 난개발을 조장한 반환경 국회의원으로 꼽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선정된 19대 국회 반환경 의원들에게 소명의 기회를 부여한 뒤 이달 중 낙천·낙선 대상자를 골라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 의원은 2일 보도자료를 내고 "환경운동연합의 발표는 의정활동을 왜곡한 것일뿐 아니라 발언의 진의릂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수자원공사 지원 부분은 실제로는 수공이 사업비 부담을 이유로 물값 인상을 시도한 부분을 비판한 것이다. 낙동강 뱃길복원 관광자원화사업은 4대강사업 후속이 아니라 지자체 발전방안으로 추진하고 있는 주민숙원사업"이라고 주장했다.

김해뉴스 /남태우 기자 le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