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메주콩 등 넣어 끓인 육수에
돼지 생족을 두 시간 넘게 푹 삶아
한약재·조미료 넣지 않아 뒷맛도 깔끔

채썬 파·양파에 특제소스 양념 ‘마파족’
족발의 느끼함 싹… 술안주로 제격
무한 리필 구수한 ‘시락국’도 별미

이 회장 11년 전 우연히 테니스에 입문
“유소년들 테니스 접할 기회 늘리겠다”

"'족발박사'에서 만납시다."
 
1977년에 창단된 김해시테니스협회는 현재 회원수가 1천500명을 헤아린다. 김해시테니스협회 이두희(50) 신임회장에게 밥 한 끼를 하자고 했더니, 구산동 '족발박사'에서 만나자는 문자메시지가 왔다. "음식점 이름에 '박사'라니? 얼마나 자신이 있으면?" 잔뜩 기대감을 안고 족발박사로 향했다.
 

▲ 김해시테니스협회 이두희 신임회장이 음식을 권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지난해 11월에 문을 열었다는 족발박사는 삼계동 대우푸르지오2차아파트 맞은편에 있다. 왕복 4차로인 삼계로변에 자리 잡고 있어서 찾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다.
 
자리에 앉자마자 양배추 샐러드와 양파 장아찌, 시락국이 식탁에 차려졌다. '족발집에 왠 시락국?' 의아해 하자 족발박사의 심영호(50) 사장이 "시락국은 무한 제공이다. 진주 대곡면에 계신 부모님이 시골에서 보내온 시래기와 들깨가루로 만든 것이다.
 
맛이 좋아 손님들이 시락국에 밥 한 공기를 뚝딱 말아 드신다"고 말했다. 가스버너 위에서 설설 끓고 있는 시락국을 한 국자 떠서 후루룩 마셔보았다. 시래기는 부드러웠고, 국은 구수했다. 따뜻한 시락국 한 숟갈이 몸을 녹여주었다.
 
이 회장은 지난해 12월 18일 김해테니스협회 제21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오는 2017년까지다. 그의 고향은 경남 의령이다. 이 회장은 삼계동에서 자신의 이름을 건 '이두희공인중개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1996년 당시 법무사사무소 사무장이었던 이 회장은 법무사무소가 부산에서 김해로 옮겨오면서 김해와 인연을 맺었다. 김해에 자리 잡은 지는 20년.
 
▲ 구수한 맛이 일품인 시락국과 족발박사 전경.
이 회장은 우연한 기회에 테니스를 시작했다. "김해로 이사 오기 전에는 부산에서 조기축구회에서 축구를 했다. 김해로 온 뒤 어느 조기축구회에 가입해야할 지를 몰랐다. 11년 전 어느 날 길을 가다가 사람들이 열심히 테니스를 치는 모습을 보고 마음이 동해 무작정 테니스동호회에 가입했다."
 
이 회장이 처음 가입한 곳은 우암테니스클럽이었다. 지금은 해체되고 없다. 이 회장은 "처음에는 실력이 안 돼 따로 강습을 받았지만 점차 테니스의 매력에 푹 빠져들게 됐다"고 회상했다. 이 회장은 우암테니스클럽이 해체된 뒤부터는 김해명문클럽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2011년에는 협회 부회장을, 2013년에는 상임부회장을 역임했다.
 
이 회장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데, '마파족'과 '박사 족발'이 나왔다. 마파족은 채썬 파와 양파 위에 족발을 올리고, 간 마늘과 특제 소스로 양념을 한 족발 박사만의 특별 메뉴다. 박사 족발은 돼지의 앞발을 2시간 30분 동안 푹 삶은 것이다.
 
심 사장은 "지난 15년 동안 주촌면 부경축산물공판장을 오가며 고기유통업을 했다. 그래서 고기 보는 눈은 누구보다도 정확하다고 자부한다. 안 얼린 돼지의 생족을 구입한 뒤 이를 대추, 메주콩 등으로 끓인 육수에 넣어 삶는다. 지난해 4월부터는 전국의 족발 맛집을 다 찾아다니며  비법을 연구했다. 음식점 문을 열기 2개월 전부터는 매일 지인들을 데리고 와 족발 품평회를 열었다"고 설명했다.
 
먼저 마파족에 손을 뻗었다. 얇게 채 썬 파와 양파에 족발을 얹어 한 입 먹었다. 파와 양파 덕분(?)인지 돼지고기 특유의 잡내를 느낄 수 없었다.
 
이 회장은 "마파족은 술안주로 제격이다. 족발은 특유의 향과 기름기 때문에 많이 먹질 못한다. 하지만 마파족은 파와 양파가 족발의 향과 느끼함을 잡아줘 안 질리고 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사 족발도 먹어봤다. 보통의 족발 집들은 한약재를 넣고 삶기 때문에 족발에 한약냄새가 배어 있다. 이곳의 족발에서는 한약냄새가 전혀 나지 않았고, 족발의 식감은 부드럽고 쫄깃했다.
 
이 회장은 "족발은 너무 오래 삶으면 식감이 물러진다. 예전에 남포동의 한 유명 족발 집에서 40분을 기다려 족발을 먹은 적이 있다. 솔직히 기대 이하였다"면서 "우리 집은 족발을 삶을 때 한약재와 조미료를 일체 넣지 않는데도 맛이 좋다"고 말했다.
 

▲ 특제 육수로 삶아낸 박사족발 (왼쪽)과 돼지고기 잡내를 느낄 수 없는 마파족.

심 사장은 족발에다 무생채 무침을 곁들이라고 권했다. 아삭하고 달짝지근한 무생채 무침이 족발 맛을 한층 높여주었다. 심 사장은 "전라도에서 30년 간 무생채를 판매해온 사람을 찾아가 비법을 전수받았다. 무생채를 무친 뒤 하루를 숙성시켜서 손님 상에 낸다. 모든 음식은 내 식구가 먹는다는 생각으로 정직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즐거운 분위기 속에 이 회장에게 앞으로의 포부를 물었다.
 
이 회장은 "테니스는 재미있고 매력적인 스포츠다. 하지만 즐길 수 있는 수준이 되려면 3~5년 정도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한다. 이 때문에 테니스를 시작했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유소년 때부터 테니스 라켓 잡을 기회를 많이 제공해 테니스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테니스의 매력을 만끽하도록 하고 싶다"고 밝혔다. 
 
포만감을 안고 밖으로 나서는데 이 회장이 "족발박사는 '치즈불족'도 별미다. 다음에는 치즈불족에다 소주를 한 잔 하자"고 말했다.

▶족발박사/삼계로 52(구산동 1050-2. 055-311-8982. 모든 족발 대 3만 5천 원, 중 3만 원, 소 2만 5천 원.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