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토밀' 일제 보상 수거 실시
김해시는 최근 고독성 농약 '메토밀' 때문에 인명 피해사고가 계속 발생함에 따라 메토밀 일제 보상 수거에 나선다. 메토밀은 경북 청송 '농약 소주', 경북 상주 '농약 사이다' 등 여러 사건에 오용돼 인명사고를 일으킨 고독성 농약이다. 수거한 미개봉 농약은 지역농협에, 개봉 농약은 읍·면·동사무소에 반납한 뒤 폐기처리한다. 미개봉 농약의 경우 판매가의 2배에 해당하는 현물 또는 현금을 보상한다. 개봉 농약은 개당 5천 원씩 보상한다. 문의/김해시 농축산과 055-330-4316.


▶기업체 집단급식소 원산지표시 단속
김해시 안전총괄과 특별사법경찰은 오는 29일까지 기업체(직장) 집단급식소 126곳을 대상으로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집중 지도·단속활동을 펼친다. 지도·단속 대상은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염소 포함), 닭고기, 오리고기, 쌀, 배추김치, 광어, 우럭, 낙지, 참돔, 미꾸라지, 뱀장어, 명태, 고등어, 갈치 16개 품목과 배추김치의 고춧가루, 배달용 돼지고기, 살아있는 모든 수산물이다.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원산지 미표시로 적발되면 5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한 경우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문의/김해시 안정총괄과 055-330-4773.


▶장유건강지원센터 한방육아교실
장유건강지원센터는 오는 8일부터 5월 27일까지 매주 금요일에 생후 3~9개월 영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아이와 엄마가 함께하는 한의학 건강증진 프로그램' 한방육아교실을 운영한다. 소아의 생리적 특성, 소아 아토피 관리 등 이론교육과 베이비 마사지, 오감 신체놀이 등 다양한 한방 프로그램 실습교육을 실시한다. 참가자는 선착순 20명이다. 문의/장유건강지원센터 한방상담실(055-330-4870).


▶28일 의료분쟁 무료상담실
김해시보건소는 오는 28일 오후 2~5시 보건소 2층 건강교육실에서 '의료분쟁 무료상담실'을 운영한다.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전문상담원과의 면담을 통해 본인의 사례가 의료사고일 가능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중재·소송 절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26일까지 전화로 예약을 하면 된다. 진료기록부 등 의료사고와 관련된 서류를 가지고 가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예약·문의/김해시보건소 의약계 055-330-6976.


▶20~24일 가야차문화 한마당
오는 20~24일 수릉원, 수로왕릉 일대에서 '2016 가야차문화 한마당' 행사가 열린다. 이번 행사에서는 장군차 홍보관을 운영해 장군차 최초 전래지의 역사성, 차별성과 맛의 우수성, 제다과정 등을 집중 홍보한다. 합동 헌다례, 다례 시연, 우리소리 공연, 아름다운 찻자리 경연, 세계명차 전시 등 행사도 열린다. 관람객들은 장군차영농조합에서 만든 햇차를 시음하거나 구입할 수 있다.


▶화정글샘도서관 가족극'헨젤과 그레텔'
화정글샘도서관은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을 기념해 오는 27일 오후 6~7시 가족극 '달달 마녀와 헨젤과 그레텔' 공연을 연다. 영·유아 및 아동기 편식의 위험성을 알리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도하는 내용이다. 4세~초등학교 2학년 자녀를 둔 30가족이 참가할 수 있다. 공연 관람을 희망하는 가족은 건강보험증이나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 9일 오전 9시부터 어린이자료실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김해통합도서관(lib.gimha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055-330-2993.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