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청소구역 세분화 정책의 명분이 됐던 용역보고서의 부실 논란(본보 29호 1면 등)이 인 데 이어, '청소구역 세분화' 정책을 추진하면 청소 대행료가 더 들어가는 것으로 밝혀져 파문이 일고 있다. 이는 청소용역업체를 늘려 경쟁을 강화하면 용역비가 줄어들 것이라는 김해시의 입장을 스스로 뒤집는 것으로, 기존 대행업체들의 반발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해시는 지난 4월 21일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및 가로청소 대행 위탁업무 개선 계획 통보'라는 제목의 공문을 기존의 3개 청소용역업체에 내려보냈다. 김해시는 또 이 공문서에서 청소구역 세분화 결과 추가되는 2개 청소구역에 공개 모집으로 2개 용역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라며 이에 대해 기존 업체가 동의서를 작성해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
 
당시 김해시의 공문서에 첨부된 문서에는 기존 3개이던 청소구역이 △1구역(내외·칠산서부·진례·주촌) △2구역(동상·회현·부원·활천) △3구역(장유) △4구역(북부·진영·한림) △5구역(삼안·불암·생림·상동·대동) 등 5개 권역으로 나눠져 있다. 청소 대행료는 2011년 원가산출 용역금액 기준으로 구역별로 △1구역 36억1천900만 원 △2구역 34억6천200만 원 △3구역 32억4천600만 원 △4구역 35억100만 원 △5구역 29억8천만 원으로 책정됐다.
 
그러나 이들 5개 구역의 대행료를 모두 합하면 167억3천600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1년 3개 용역업체에 할당한 164억여 원보다 3억 원 가량이 많은 금액이다. 또 2010년 3개 청소용역업체에 지불한 161억 원에 비해서는 무려 6억 원 가량이 많은 금액이다.
 
이 공문서에 따르면 업체를 늘려 경쟁을 통해 청소용역비를 줄이려 한다는 김해시의 논리가 스스로 뒤집히게 된다. 김해시는 지난 13일 발행한 김해시보를 통해 '타 시군보다 높은 청소용역비, 이제는 낮춰야 한다'며 마치 청소 용역비 절감이 '청소구역 세분화'의 중요한 명분인 것처럼 선전해 왔다.
 
뿐만 아니라 김해시가 발주해 문제가 됐던 '김해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 적정규모' 용역 보고서 역시 청소구역을 4~5개로 분할했을 경우 대행료가 169억5천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산출했다. 결과적으로 청소업체를 늘리면 3개 업체가 청소대행을 할 때보다 최소 3억 원 이상의 용역비가 더 늘어나게 되는 셈이다.
 
이에 대해 한 청소용역업체 관계자는 "김해시가 애초에 청소업체를 늘리기로 결정해 놓고 기존 업체들과 환경미화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각종 명분을 뒤늦게 만들어 내고 있다"면서 "그렇다 보니 앞뒤 맞지 않는 주장들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또 "작위적으로 만든 엉터리 용역 보고서에 이어 용역비마저 고무줄 잣대를 들이대면서 시민들을 속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