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구역 세분화' 정책을 둘러싸고 김해시와 기존 3개 청소용역업체들의 힘겨루기가 첨예화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중재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나서 갈등 해결의 단초가 될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74개 단체 "시·업체, 투명하게 밝혀야" 공청회 마련 의사도 밝혀 귀추 주목

김해YMCA와 YWCA 등 74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달 30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해시와 청소업체들이 갈등을 빚는 바람에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최근 경남도 감사에서도 지적됐듯이 김해시는 정산서 없이 회계처리 했던 부분과 지도감독을 소홀히 한 부분 등 청소행정 관련 비리 여부를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시는 청소행정종합대책을 즉시 수립해 공청회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청소행정 서비스를 추진될 수 있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시민단체들은 기존 청소용역업체들에 대해서도 "청소대행료 집행내역을 제출하고 시민들의 혈세가 제대로 쓰여졌음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민단체들의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김해시가 청소구역 세분화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작위적으로 조작된 용역보고서를 바탕으로 정책을 추진해 분란을 자초했다는 비판이 가라앉지 않았다. 이에 대해 박영태 김해YMCA 사무총장은 "갈등이 예상되는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일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필요하다면 시민·사회단체들이 제 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공청회 자리를 마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시민단체들이 중재 움직임을 보이자 '쓰레기 처리 중단' 입장을 보이며 강경했던 청소업체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 청소용역업체 관계자는 "우리는 숨기거나 꺼리길 것이 없으므로 시민단체가 공청회를 개최한다면 당당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해시는 폐기물관리법 개정안에 따라 3개 구역인 현재 청소대행구역을 5개 구역으로 세분하고 업체도 3개사에서 2개사를 늘려 경쟁체제를 도입하는 계획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