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 시민단체들이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해시, 특정기관 대상 재조사
환경연 등 시민단체 강력 반발


김해시가 지난 5월 시민 5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무시하고 특정 기관·단체들만을 대상으로 다시 여론조사를 실시해 수돗물 불소화 사업 지속 여부를 결정하기로 하자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김해아이쿱생협, 장유아이쿱생협, ㈔김해여성회, ㈔김해여성의전화, 정의당 김해시지역위원회는 지난 25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지난 5월 수돗물 불소화 관련 설문 여론조사에서 반대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런데 김해시는 다시 일부 기관·단체 들을 대상으로 비공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당장 중단하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13일에도 기자회견을 열어 "수돗물 불소화사업을 하루빨리 중단하라"고 시에 촉구한 바 있다.
 
김해에서는 지난해 '수돗물사랑시민모임' 등 일부 시민단체들이 수돗물 불소화 사업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허성곤 김해시장도 지난 4·13총선 및 재선거 때 수돗물 불소화 사업 중단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에 따라 시는 허 시장 취임 이후인 지난 5월 예산 2000여만 원을 들여 시민들을 대상으로 찬·반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김해시민 5307명이 참여한 조사 결과 불소 투입에 반대하는 의견이 62%, 찬성하는 의견이 38%였다.
 
하지만, 김해시는 여론조사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고 지난 24일부터 시민들을 배제한 채 기관·단체 들을 대상으로 다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김해시는 121개 기관·단체에 종이 설문을 보내는 방법으로 조사를 한다는 사실만 공개했을 뿐 어떤 기관·단체 들을, 어떤 기준에 따라 선정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는 게 시민단체들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시는 해명보도자료에서 "김해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시민 대상 여론조사의 절차와 방법에 문제가 있으니 다시 여론조사를 실시해 시행 여부를 결정하라는 지적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조사에 참여하는 기관·단체 명단은 밝힐 수 없다. 오는 9월 7일께 답변을 모두 받을 예정이다. 이번 조사와 5월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수렴해 9월 중 수돗물 불소화 사업 지속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