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외동 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들어설 신세계 이마트 입점과 관련한 특혜 행정 논란이 시의회로 옮겨 붙었다.
 
지구단위계획 변경·입점 추진 등 서희봉 의원 "대체 이유가 뭐냐"
대기업 논리 끌려가는 시에 일침 전담팀 구성 전면 재검토 주장

김해시의회 서희봉(50·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20일 열린 제156회 시의회 제3차 본회의 시정 질문을 통해 "김해시는 당초 해당부지에 대형유통업체가 들어설 수 없으며 용도변경은 빨라야 2014년에야 가능하다는 입장이었다"면서 "올들어 김해시가 갑자기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하려 하고 있다"며 그 이유를 따져 물었다.
 
서 의원은 또 여객터미널 부지와 외동전통시장의 위치가 600m 정도 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데도, 굳이 대형유통마트 입점을 추진하려는 이유가 뭔지에 대해서도 답변을 요구했다.
 
그는 "전통시장을 지원하면서 한편으로는 전통시장의 생존에 위협이 되는 대형유통업체를 입점시키려는 것은 모순"이라며, "현 부지에 신세계 이마트 입점으로 지역의 중소상인들은 어려움에 처할 것이 자명한 일이기 때문에 지역 중소상인의 생존을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또 "신세계 측의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상업시설이 80%나 돼 순수 터미널 시설은 1만4천여㎡(4천200여 평)에 불과하다"며 "이는 이용객이나 차량운행 횟수가 비슷한 창원터미널(2만6천여㎡)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으로 김해가 인구 70만 대도시가 될 때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김해시가 터미널 신축을 빌미로 민자를 유치하면서 대기업의 논리에 끌려간다면 터미널은 영원히 비난받는 시설물이 되고 말 것"면서 "여객터미널을 신세계 제안 대로만 끌려갈 것이 아니라, 시의원들과 시민단체, 중소상인들이 참여한 전담팀을 구성해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서 의원은 △원래 여객터미널터 소유주였던 토지공사가 개인에게 팔 당시 시가 이 터 매입을 검토했어야 했는데 방관한 점 △지난 2009년 명도소송 법원 판결에서 1심 패소한 후 항소하지 않은 점 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애초 신세계 측이 정류장이 제외된 주상복합 건물만을 제의해 와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하자, 정류장과 부대 상업시설을 건립하는 것으로 계획을 바꿔 제출했다"면서 "여객터미널시설은 당초안보다 훨씬 늘어난 규모로 100만 명의 이용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한편 신세계는 외동 자동차정류장 전체 부지 7만4천300㎡에 지상 3층, 지하 1층, 건축면적 1만4천681㎡ 규모로 터미널을 건립하고, 나머지 부지 중 건축면적 2만446㎡, 연면적 6만3678㎡,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복합상가를 신축해 이마트, 영화관, 문화·체육시설을 입점시킬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