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경전철시민대책위가 지난 6일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전철 요금 인상안 부결을 촉구하고 있다.


부산시 “100원↑” 일방적 발표
김해시 시민 상대 설명도 없어
대책위 “인상안 부결해야” 촉구



지난달 말 부산김해경전철 요금 인상을 두고 일대 혼란이 벌어졌다. 일부 언론이 "2월 1일부터 경전철 요금이 100원 인상된다"고 보도했기 때문이었다. 결론적으로 이 보도는 사실이 아니었다. 그렇다고 언론의 오보라고 보기도 어려웠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이었을까.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27일 "경전철 요금을 2월 1일부터 100원 인상하겠다"고 발표했다. 부산시는 이후 지난달 30일까지 추가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일부 언론사들은 부산시의 첫 보도자료 내용이 확정된 것으로 이해하고 별도의 추가 확인과정 없이 "경전철 요금이 오른다"고 보도한 것이었다.
 
요금인상 보도를 접한 부산과 김해의 경전철 이용객들은 의아할 수밖에 없었다. 경전철 역사, 열차뿐만 아니라 인터넷 홈페이지 어디에도 요금 인상을 알리는 내용이 공지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루 이용객이 5만 명을 넘는 경전철 요금이 오르는 데 어느 곳에도 공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은 납득하기 힘든 장면이었다.
 
이렇게 어느 곳에서도 경전철 요금 인상 공지를 찾아보기 힘들었던 것은 이날부터 요금이 오르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부산시가 지난해 경전철 요금 인상 계획을 발표하자 김해시가 난색을 표시하는 바람에 요금 인상 시기를 늦춘 것이었다.
 
경전철 요금 인상을 두고 혼란이 빚어지자 김해시와 부산시는 부랴부랴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김해시는 지난달 31일 "부산시 물가대책심의위에서 요금인상안이 통과됐지만 김해시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에서 논의되지 않았다. 따라서 2월 1일 요금 인상 보도는 잘못된 내용"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도 "오는 8일 김해시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 심의 후에 요금 인상 시행 시기를 재조정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단순한 해프닝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혼란의 배경에는 요금인상 과정에서 시민과 소통하지 않은 김해시, 협의과정에서 김해시와 시민들을 배려하지 않은 부산시의 불통 행정이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해시와 부산시는 막대한 MRG(최소운영수익보장) 비용을 줄이기 위한 경전철 재구조화 협상을 진행하던 지난해 7월 경전철 요금을 200원 수준에서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요금 인상으로 경전철 적자 일부를 줄이기 위한 결정이었다.
 
이 과정에서 김해시는 요금 인상 계획을 시민들에게 제대로 공개하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시민이 배제된 채 요금 인상이 추진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언론, 김해시의회, 시민사회의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김해시는 인상 여부와 시기를 놓고도 불확실한 태도를 보였다.
 
반면 부산시는 지난해 7월 합의와 달리 도시철도 요금은 동결하고 경전철 요금만 인상하기로 입장을 바꿔 합의 당사자인 김해시를 난처하게 했다. 또 김해시에 사전양해 없이 요금 인상을 독단적으로 발표하기도 했다.
 
부산시는 김해시와의 합의 이후 시민토론회 등을 거치는 과정에서 부산시민에게 영향이 큰 도시철도요금은 100원 인상하고, 경전철은 합의대로 200원 인상하는 안을 마련했다. 이 안은 지난해 12월 부산시 물가대책심의위원회에 상정됐지만 도시철도 동결, 경전철 100원 인상으로 변경됐다. 당초 두 지자체가 부산 도시철도와 경전철 요금을 함께 올리자고 합의해 놓고 경전철 요금만 올리기로 한 것이었다.
 
김해시의회 김형수(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부산시가 지난해 12월 경전철 요금 인상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등 김해시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김해시도 시민과 소통을 하지 않은 채 요금 인상을 추진하는 건 잘못이다. 현재 재구조화가 진행 중인 만큼 결과가 나온 뒤 시민들에게서 요금 인상에 동의를 구해야 한다. 재구조화에서 비용 절감 등 자구노력을 충분히 보여준 후 고통 분담을 요구해야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전철 요금 인상 여부가 결정돼도 실제 인상 시기는 아직 불확실한 상황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에서 인상 여부를 결정하더라도 인상 시기를 4월로 할지, 부산도시철도의 인상 시기와 같이 할지는 더 두고 봐야 한다. 다만 요금 인상 시점이 됐다는 점은 두 시가 합의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해경전철시민대책위원회는 6일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해시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는 경전철 요금 인상안을 부결하라"고 촉구했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