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가 닥쳐도 흔들림 없고 일을 추진함에 있어 진정성이 있다."
 
민주노동당 전진숙(47) 중앙위원과 오랫동안 함께 활동을 해 온 진보정치인들의 일관된 평가다. 그는 내년 총선에서 민주노동당 소속으로 김해갑 지역구에 뛰어들 채비를 하고 있다.
 
그는 2006년 지방선거과 2008년 4월 총선에 나섰다가 두 번이나 고배를 마셨다. 김해지역에서 민주노동당의 득표율이 10%를 넘은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 당선을 장담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출마 의지에 흔들림이 없었다. 지인들이 그에 대해 '흔들림 없다'고 평가한 이유일 터.
 
전 위원은 "당선 여부는 차후의 문제로, 당연히 내년 총선에 출마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선거를 통해 민주노동당의 정책들이 많이 알려지고, 실제 정책으로 구현되고 있는 사례가 나타나는 등 선거를 통한 진보정치의 저변 확대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전 위원은 "무상의료와 무상급식 등 민노당이 각종 선거를 통해 내걸었던 정책들이 현재는 보수정당의 노선이 됐다"면서 "선거는 당선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정책들이 발표되고 경쟁하는 축제의 장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객관적 상황에 주눅들지 않는 전 위원과 같은 정치인들이 자신의 영역을 지키고 희생해 왔기에 오늘날 한국 진보정치가 이만큼이라도 발전한 것이 사실이다. 돌이켜보면 한국에서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았던 진보정치 세력의 원내 진출이 결국 실현됐다. 나아가 내년 총선에서는 원내교섭단체 구성까지 목표로 할 정도로 진보정치는 성장했다.
 
전 위원은 "민주노동당은 김해에서 시의원과 도의원을 각 1명씩 배출할 정도로 성장했다"면서 "민노당의 정책이 서민들의 요구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도 진정성을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치 상황이 그리 녹록한 것은 아니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뒤 민주주의와 남북관계가 퇴행했다고 판단하는 많은 정치세력들은 이번 총선을 현 정부에 대한 심판의 장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 총선 승리의 여세를 몰아 내년 말 대선에서 정권 교체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민주당 등 야권은 후보 단일화를 통해 한나라당에 대응해야 한다는 선거 전략을 세워두고 있다. 실제 김해에서도 지난해 6·2지방선거와 올해 4·27 보궐선거에서 야권 연대로 선거를 치뤄, 승패를 한 번씩 주고 받았다. 민노당은 이 과정에서 두 번 모두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에 단일후보 자리를 내줬다.

MB정부 심판하기 위해서라면 야권 후보단일화 충분히 고려할만
서민 위한 정책 고루 갖춘 민노당 중심 단일화 논의 필요해
당선 여부에 대한 고민보다는 선거 통한 정책 실현이 더 중요

전 위원은 "이명박 정부를 심판하기 위해서라면 야권 후보 단일화를 충분히 생각할 수 있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중앙당의 입장을 기꺼이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전 위원은 "이 정부의 친 대기업 정책으로 사회 양극화가 심화됐고 서민 경제가 파탄났다"면서 "우리당만큼 친서민 정책을 고루 갖추고 있는 정당이 없으므로 이번 만큼은 김해에서도 민노당 중심으로 단일화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위원은 특히 정치의 역동성을 믿는다고 말한다. 시민들이 당선 가능성이나 집권 능력에 따라 투표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시킬 진정한 대변자가 누구인지 자각한다면 선거 판세가 크게 요동쳐 진보정치인에게도 가능성이 넓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전 위원은 "김해는 일부 기득권 세력의 특권 구조가 장기적으로 굳어 왔고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난개발 등으로 삶의 질이 저하됐다"면서 "투명성과 친 서민 정책들을 갖춘 민노당이 이번 선거의 유일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 위원은 경남여성정치네트워크 준비위원장과, 김해시비정규직 대책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