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동남권 의생명단지' 후보지로 양산을 지정하는 바람에 김해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김해의생명센터 전경.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발표
 의생명단지 후보지로 양산 지목
“대학병원 등 인프라에 밀릴 수도”




정부가 최근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지역공약의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후보지로 경남 양산이 지목됐다. 10년 전부터 김해에서 의생명산업을 키워온 김해시와 경남도는 김해·양산이 상생발전할 것이라고 평가하지만, 의생명산업의 축이 양산으로 쏠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 19일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지역공약 143개 중에 '양산시 일원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을 포함시켰다.
 
양산시 양방항노화과 관계자는 "양산시는 의생명산업을 전략산업으로 키우기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정부의 공약에 양산 의생명특화단지가 포함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의생명산업의 최종 수용자는 병원의 의사들이다. 부산대병원이라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 만큼 이를 최대할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산시는 지난 1월 양방항노화사업국을 신설하고 양방항노화과, 투자유치과를 만들었다. 양산시는 양산부산대병원 인근 22만 평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의생명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양산시는 오는 9월 산학융복합센터 완공을 앞두고 있고,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의생명R&D센터 실시설계를 하고 있다. 
 
김해시는 대선 당시 김해가 의생명특화단지 후보지로 양산과 함께 거론됐기 때문에 이번 발표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시 기획예산담당관실 관계자는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에 김해가 병기되진 않았지만 대선 기간인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의 경남비전 기자회견 당시 양산, 김해 일원에 의생명 특화단지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김해가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미래전략과 관계자는 "경남도와 함께 김해시, 양산시가 양방 항노화 로드맵을 세우고 있다. 양산에는 부산대병원이 있는 만큼 연구·임상실험 관련산업을 집적화하고, 김해에는 메디칼디바이스(의료기기) 분야를 산업화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상생발전 차원에서 두 지역에서 강점이 있는 분야를 선택·집중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도 미래산업국 관계자는 "대선 공약에서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 후보지로 김해, 양산이 함께 언급됐지만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지역발전 공약을 발표하면서 김해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양산은 의생명산업을 늦게 시작했다. 김해시는 실질적인 의생명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지원도 받고 있다. 경남도와 경남테크노파크는 앞으로 양방 항노화사업 추진에서 김해와 양산이 서로 중첩되는 분야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해가 양산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놓였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가 우주항공산업 공약에는 사천·진주를 병기했으면서,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 부분에서는 김해를 빼고 양산만 적시한 게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한 시 관계자는 "양산시는 의생명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정운영계획의 지역공약에서 양산 의생명특화단지가 강조되는 바람에 김해에 위기의식을 느끼는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그는 "양산은 부산대병원 등 좋은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 반면 김해는 대학병원도 유치하지 못하고 있다. 김해시가 의생명산업에서 비교우위를 유지하고 이를 실질적인 미래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선 양산시에 무게중심이 쏠리지 않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등 적극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해의생명센터가 설립된 지 10년을 넘었지만 여전히 수도권과 다른 의생명 전략산업 추진 도시들에 비해 산업 규모와 자원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김해의생명센터 관계자는 "김해의생명센터는 그 동안 중점 육성해 온 메디컬디바이스 치과의료기기 분야에서 일정 수준의 성과를 내고 있지만, 외연이 넓지 않아 매출 등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미미하다. 장기목표인 기계, 소재 등 지역제조업의 메디컬디바이스 업종전환이나 업종다각화는 아직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경남의 다른 시·군 중에서도 항노화 등을 표방하면서 연구소 등을 설립했지만 현상 유지도 어려워 경남도로 사업을 이관한 사례가 많다. 김해는 지난해 275억 원 규모의 메디컬디바이스 융복합 실용화 사업 등에 선정되는 등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고 있지만 아직 활성화 수준은 아니다.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