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설날 김해가야테마파크를 방문한 시민들이 사물놀이 공연을 즐기고 있다.

  
국립김해박물관, 떡메치기
가야테마파크, 탈춤·사물놀이
특별전시, 할인행사, 매직이벤트


 
무술년 설날 연휴를 맞아 김해를 대표하는 관광명소인 국립김해박물관과 김해가야테마파크가 다양한 행사를 펼친다.
 

■국립김해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은 오는 15~18일(16일 휴관) '2018 설맞이 전통문화행사'를 개최한다.
 
행사 첫 날인 15일에는 '떡메치기'와 '엽전으로 떡 사먹기' 체험이 마련된다. 가야누리 3층에서 진행 중인 특별전 '밀양'을 관람하는 방문객에게는 안내데스크에서 1인당 두 냥의 엽전을 지급한다. 지급된 엽전을 가지고 가야누리 옆 마당을 방문하면 체험에 참여할 수 있다.
 
17일에는 우리소리예술단의 신명나는 풍물놀이 공연이 벌어진다. 우리소리예술단은 주로 김해지역에 거주하는 초·중·고교생으로 구성된 청소년 전통문화예술단체다.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등 해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공연은 오후 1시, 오후 3시 30분 1일 2회 열린다.
 
이날 세미나실을 방문하면 손거울·그림단추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손거울 또는 단추에 새해 소망을 적거나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흘 내내 상설 이벤트도 이어진다. 신년운세를 점쳐보는 '재미로 보는 새해 윷점'과 특별 제작된 박물관 연하장에 새해인사를 쓰면 무료로 배송해주는 '새해 연하장 보내기'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사진에 복을 담아가는 '대형 복주머니 사진관', 꼬리표에 소망을 적고 나무에 매달아 소원을 비는 '소망나무 이벤트'도 포함된다.
 
국립김해박물관은 또 이 기간 상설전시와 특별전시를 관람하는 방문객에게 신문지로 만든 연필세트를 증정한다.

▲ 국립김해박물관에서 떡메치기 체험을 하는 어린이들.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가야테마파크는 15~18일 나흘간 '설날 큰잔치'를 열고 풍성한 행사들을 선보인다.
 
먼저 눈과 귀가 즐거운 흥겨운 무대가 매일 오후 1시 30분, 오후 3시 30분 수로공연장에서 이어진다. 16~17일에는 전통연희 '신명나는 연희마당'이 공연된다. 길놀이, 사자 탈춤, 사물놀이 등 흥이 넘치는 무대가 펼쳐진다. 15일과 18일에는 파이어 퍼포먼스 '가야의 불'이 예정돼 있다. 핸드 파이어, 불공 돌리기 등 화려한 불 쇼가 추운 겨울날씨를 뜨겁게 달궈 줄 전망이다.
 
왕궁광장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의 장이 열린다. 투호, 제기차기, 딱지, 콩 주머니 던지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철광산 공연장 로비에서는 신년운세를 볼 수 있는 타로와 사주풀이 행사가 진행된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매직콘서트가 오후 12시 30분부터 두 시간 마다 1회 씩 하루 세 번 진행되며, 눈썰매장은 휴장 없이 입장가능하다.
 
연휴 기간 다양한 할인 이벤트도 제공된다. 선착순으로 3만 원 이상 구매하는 방문객 300명에게는 할인권이, 5만 원 이상 구매하는 방문객 200명에게는 체험이용권이 주어진다. 또 한복을 입고 입장할 경우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귀성객과 외국인은 입장료를 1000원 할인받을 수 있다.
 
김해가야테마파크 관계자는 "민족 대명절 설을 맞아 고향을 찾는 많은 분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가족과 친지, 지인들과 함께 테마파크에서 풍성한 설 연휴 보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