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MCA 등 시민단체 서명 돌입 엉터리 수요 예측, 하도급 의혹 등
철저한 진상 조사 감사원에 요구


김해시에 막대한 재정부담을 안길 것으로 예상되는 부산~김해경전철에 대한 시민들의 국민감사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김해YMCA 등으로 구성된 부산~김해경전철 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7일 경전철 사업을 둘러싼 각종 의혹 규명을 위해 국민감사를 청구하기로 하고 1만 명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시민대책위는 1조 3천억 원에 달하는 총 공사비, 하도급 차익, 실제보다 6배나 부풀려진 수요 예측, 최소운영수익보장(MRG)의 결정 과정 등과 관련, 서명운동이 끝나는대로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과거 감사원이 한 차례 감사를 한 적이 있지만 제대로 안돼 이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만큼 철저한 재감사로 모든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며 "실제 경전철의 하루 평균 승객이 3만1천여 명으로 당초 예측치 17만6천여 명에 비해 턱없이 과대 계상된 과정과 이로 인한 MRG 결정에 많은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장유면 행정개편시민대책위원회도 지난달 24일, 복지예산과 인프라 구축 등 각종 시 예산이 경전철의 적자손실금 보전 때문에 삭감되고 있다며 사업 전반에 대한 국민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청구인 300명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서명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들의 경전철 감사요구가 잇따르는 것은 개통 후 한 달간 탑승객 수가 당초 수요 예측량의 6분의 1수준에 머물러 있고, 이로인해 김해시가 MRG 등 연간 700억 원 이상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는 시 가용 예산 부족으로 이어져 다른 현안 사업 추진에도 커다란 차질을 초래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김해시 관계자는 "경전철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용역을 바탕으로 한 정부 시범사업이었고, 이로인해 문제가 발생했다"면서 "지금은 책임 소재를 따지는 소모적 논쟁을 할 시점이 아니라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고 이용객을 늘리기 위해 고민할 때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