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 임호고 심재일 교장이 지난 16일 키르기스스탄공화국 비쉬켁2번 학교를 방문해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비쉬켁2번 학교 봉사활동 인연
교육정보·학생·교원 상호 교류



김해임호고등학교(교장 심재일)는 지난 16일 키르기스스탄공화국 비쉬켁2번 학교를 방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경남교육청이 지난해 한·키르기스스탄공화국 수교 25주년이자 중앙아시아 지역 고려인 이주 80주년을 맞이해 실시한 교육교류사업인 '실크로드 교육기부·희망나눔 프로젝트'가 인연이 돼 진행됐다.
 
업무협약을 체결한 키르기스스탄공화국 비쉬켁2번 학교는 초등·중등·고등학교가 다함께 있는 종합학교다. 학생수는 약 1500명으로 이 중에는 고려인 학생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 학교는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교육 정보 및 학생·교원 상호 교류, 교육 기부 희망 나눔 프로젝트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2019학년도부터 본격적으로 교육 전반에 대한 교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인적·물적 교류 및 우수 교육 프로그램과 체험활동 등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한민족 정체성 교육을 확대해 중앙아시아지역 고려인에 대한 민족적 자긍심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김해임호고 심재일 교장은 "이번 협약이 학생들의 애국심을 함양하는 동시에 해외 봉사활동으로 세계화에 대비하는 미래형 글로벌 인재양성을 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