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마사회 정형석 부산경남지역본부장이 경주마방을 둘러보고 있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이 혹서기 사고예방을 위해 경마현장 안전실태 세부점검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 소재한 32개 조교사, 44개동(1056개 마방) 등 경주마가 거주하는 현장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정형석 본부장 외 경마부서 직원 5명은 경주마사, 패독 및 경주마 훈련시설 등 총 17개 부문에 걸쳐 시설점검에 나섰다. 정 본부장은 현장 구석구석을 체크하며 별도로 수첩에 점검 내용을 메모하는 등 관심을 쏟았다.

렛츠런파크는 안전점검 7개, 환경개선 10개 등 주요 체크리스트별로 조치계획을 마련한다고 말했다. 안전점검으로는 경주마 개별 출입문 교체, 워킹머신 보수, 경주장구 교체, 미스트기 설치 등이 있으며 환경개선으로는 경주마 현황판 및 안전수칙 게시판 정비, 전기 누전 방지, 패독주변 긴 풀 제거 및 모래 교체·보수 등이 있다.

특히 지난해 마사회 전 사업장 최초로 '온도저감용 미스트기'를 시범 설치한 부경본부는 내달 중으로 모든 조교사 사업장을 대상으로 미스트기를 설치한다. 또한 경주 후 마방으로 돌아갈 때에도 퇴장통로일정구간에 미스트기를 설치해 말 열사병 예방 및 복지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날 안점점검 현장을 함께한 라이스조교사(부경경마 31조)는 "본부장이 직접 마사를 방문해 안전점검을 하는 경우는 처음이다"며 "경주마 뿐만 아니라 말 관계자 근무환경에도 관심을 쏟는건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정형석 부경본부장은 "경마시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관계자와 경주마의 안전"이라며 "혹서기 야간경마에 대비에 마사회와 함께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