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광실업그룹(회장 박연차) 화학계열사인 휴켐스는 2일 유엔(UN)으로부터 100만t 규모의 탄소배출권(CER; Certificate Emission Reduction) 인증을 획득했다. 휴켐스는 디엔티(DNT), 엠엔비(MNB) 등 폴리우레탄의 기초원료와 질산, 초안 등을 생산하는 정밀화학 전문기업이다.

휴켐스가 이번에 인증받은 100만t은 지난해 하반기 4기의 질산공장 가동 과정에서 발생한 아산화질소(N2O·온실가스의 한 종류)를 줄인 양이다. 지난해 상반기 인증물량 60만t까지 더하면 휴켐스는 지난 한 해 동안 총 160만t의 인증을 획득했다. 이는 단일 기업이 한 해 동안 줄인 온실가스 양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휴켐스는 인증받은 온실가스 감축량만큼 탄소배출권을 부여받게 된다. 탄소배출권은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다. 탄소배출권 인증은 유엔 산하 기후변화협약사무국(UNFCCC·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이 담당한다. 유엔 인증을 받은 탄소배출권은 환경부 승인을 거쳐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에서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다.

휴켐스는 국제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 동참하고자 15년 전인 2004년부터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참여했다.

휴켐스의 온실가스 누적 감축량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천500만t을 넘어섰다. 회사 측은 이 또한 단일기업이 감축한 온실가스 총량 기준으로 국내 최대 규모라고 했다.

한편 휴켐스는 탄소배출권 판매를 통한 수익 중 일부를 하천정화 활동과 생태보전 활동 등 친환경 활동은 물론, 장학사업과 불우이웃돕기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