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 여객터미널 민자 건립 사업이 외동상인측과 김해시, 신세계측의 의견 대립으로 답보상태에 빠졌다.

외동시장측과 합의점 찾지 못해
신세계는 "건축허가부터" 팽팽

김해시가 민자사업으로 여객터미널 건립을 추진중인 가운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가 인근 외동전통시장 상인들의 반대로 수 차례 연기되고 있다. 상인들은 여객터미널 건립이 대기업의 대형마트 허가를 위한 수순 밟기에 불과하다고 판단, 심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해시는 지난 9일 여객터미널 건립예정지인 외동 7만4천470㎡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심의하기 위해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시는 소상공인들의 반대에 부닥쳐 심의를 연기했다.
 
시 관계자는 "여객터미널 부지 인근 소상공인들이 사업자 측과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고 요청해 이날 예정됐던 도시계획위원회를 연기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해시는 지난해 7월에도 이 부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하려다 상인들의 반대로 유보했다. 이후 관련법이 개정되면서 기업형 슈퍼마켓 입점 규제지역이 예전 전통시장 반경 500m내에서 1㎞로 확대됐다. 따라서 사업자인 신세계가 여객터미널 인근에 이마트를 입점시키려면 인근 외동 전통시장 상인들과 협의해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협의는 이뤄지지 않았고, 터미널 건립은 답보 상태에 빠졌다. 신세계는 이곳에 지상 3층, 지하 1층, 건축면적 1만4천681㎡ 규모의 새 여객터미널을 지으면서 이마트를 입점시킬 계획이다.
 
외동 전통시장 상인회 관계자는 "시가 여객터미널 건립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도시계획심의는 실제로는 이마트 입점 허가를 내주기 위한 수순"이라며 "일방적인 행정행위에 반대하며, 사업자는 납득할 수 있는 상생협력 방안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시는 신세계 측에 터미널 건립과 이마트 입점의 선결조건인 인근 상인들과의 협의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신세계 측은 건축허가 후에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착공을 위한 행정조치를 먼저 취해 달라는 입장이다. 허가권자인 시와 신세계 측의 입장이 다르고, 인근 상인들마저 반대하고 있어 당분간 터미널 건립 문제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