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재테크에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면 그들의 성공기를 배우려고 한다. 그들의 노하우를 보면 단순하면서도 공통된 기본법칙이 있다. 그럼 우리도 이 비법을 배워서 부자가 되어보자.

■ 부자되기 1단계=현재 나의 재무상황 파악하기
어떻게 하면 재테크에 성공해 돈을 모을 수 있을까 하며 이것저것 시도는 많이 해보지만 자신의 재무상태를 정확히 파악해 기록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흔히 재무상태표는 기업에서나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개인에게도 매우 중요하다. 나의 현금성 자산, 투자자산, 은퇴자산, 사용자산, 단기부채 및 중장기 부채를 파악하여 표로 작성해 놓는다면 나의 자금흐름에서 부족한 부분을 쉽게 확인하고 그 부분을 보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부자되기 2단계=나의 투자성향 파악
나의 투자성향을 잘 파악해야 그에 알맞는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다. 원금보장을 추구하는 안정투자형인지, 원금은 보장되지 않더라도 수익을 추구하는 고위험고수익투자형인지를 스스로 파악한 뒤 그에 맞게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 부자되기 3단계=포트폴리오 설계하기
자신의 재무상태와 투자성향을 파악했다면 그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설계해야 한다. 재무상태표에서 자산 중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적은 돈부터 차근차근 착실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 부자되기 4단계=자신의 나이에 맞는 포트폴리오 설계
포트폴리오 설계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자신의 라이프사이클이다. 예를 들어 20~30대라면 종자돈 만들기에 주력하고 약간은 공격적인 투자도 권할만 하다.(추천:적금, 청약저축, 적립식펀드, 보장성 보험)
 
30~40대의 재무설계는 재산을 늘려야 하는 시기인 만큼 수익성에 비중을 투고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 좋다.(추천:주식형 적립식펀드, 주가연동상품, ELF)
 
40~50대의 재무설계는 은퇴를 준비하는 시기이므로 자산이 잘 보전 될 수 있어야 하겠다.(추천: 적립식 펀드, 정기예금, 연금보험)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