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가남 창원지역발전연합회

내가 살고 있는 창원은 새해부터 인구 문제로 떠들썩하다. 지난 2017년 창원시가 밝힌 2020 도시기본계획에는 인구변화추이를 나타낸 통계추정치 중 목표년도인 2020년의 인구는 113만명이었다. 그러나 현실은 꼭 10만명이 적다.
 
인구 감소는 창원뿐만 아니라 모든 지역의 문제로 '정주여건(Settlement Condition)'이 턱없이 부족해 사람들이 지방을 떠나간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결혼적령기 이전의 청년들은 취업기회가 부족하고, 부모들은 아이의 교육과 문화관광 등 체감할 수 있는 시설과 시책 부족을 얘기한다. 또 중장년층들은 최근 더욱 높아져버린 집값 등 지방에서조차 쾌적한 삶을 이어가기 어렵다.
 
결혼 그리고 특히 신생아 출산수가 감소했다는 통계는 가족계획부터 육아, 양육까지 진행돼야 할 현실적인 요소를 간과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가정의 경제적 사정은 부부가 출산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문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공간 제공이다. 특히나 서울, 경기도에 집중된 문화생활을 지방에서 누리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또 맞벌이가 현실이 되는 상황에서 아이를 마음놓고 맡길 수 있고, 부모로서 미안함을 최소할 수 있는 공동육아 시설과 보육선생님 추가임용 등 시의 전폭적인 지원과 시설 확충도 필요하다. 창원의 경우도 초등, 중등, 고등학교(특성화, 전문화 고등학교 포함)가 창원교육지원청 및 경남교육청의 규칙을 일부 변경더라도 주거지역으로부터 안전을 고려해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여러 제도를 두루 살펴야한다.
 
지방대학을 졸업해서 굴지의 대기업이, 또 좋은 학교가 포진된 '인(in)서울'로 우리의 아이들, 지역을 일으킬 지역인재를 보낼 것이 아니라 의학전문대학 등을 지역에 유치하고, 이 대학을 졸업한 지역 인재들이 취업해서 '내고내발(내고장 내가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패러다임의 전환이다.
 
'말은 나면 제주로 보내고 사람은 나면 서울로 보내라'는 옛 속담이 있다. 말이 갈 제주도는 그만큼 방목과 사육 여건이 너무 좋은 곳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태어나서 서울로 가는 것 역시 사람살기에 서울이 너무 좋다는 얘기일 것이다. 이런 인식이 결국 '서울공화국'이란 국가의 비균형과 편중된 발전을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청년들은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인서울과 지방의 구분에서 여전히 탈피할 수 없다. 현재의 인서울과 지방의 공간 자체는 미래의 소득과 사회적 지위마저 결정해 버린다. 
 
그러기에 굳이 인서울이 필요없다고 느끼게 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인구 급감을 차단하고 인구부양을 위해서는 수도권의 인프라의 지방분산으로 기성세대가 정해놓은 지방이란 개념을 철처히 없애는 패러다임의 전환. 이런 시책이 반영되는 것이야 말로 지역인재의 유출을 막을수 있고, 앞서 얘기한 임신출산, 육아 및 진학의 선순환이 이뤄지고 비로소 인구가 증가될 수 있을 것이다.
 
1991년 시행된 지방자치법은 올해로 31년차를 맞이한다. 이 세월동안 지방행정력 집행 환경이 변했고, 사람들의 생각도 변했다. 과거에 지방이라는 틀에 갖혀 할 수 없던 것이, 할 수 있는 환경이 됐고 특례시 지정을 앞둔 창원시의 미래는 더욱 밝다고 본다.
 
이제 나고 죽을 때까지 살아갈 고장을 만들어주는 것은 오롯이 우리 기성세대의 몫이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