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모주 펀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채권형 펀드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주식형 펀드보다는 안정적인 채권혼합형 펀드이기 때문이다. 공모주 펀드와 같은 채권혼합형 펀드는 주식시장이 불안할 때 투자하기 좋은 펀드상품이다. 자산의 70% 이상은 안전한 우량 채권에 투자하고, 10% 내외는 공모주에 투자함으로써 수익성과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공모주 펀드는 공모를 예정하고 있는 기업의 자본금·자산운용 규모나 의무보유 기간, 매매시점 등을 철저히 분석해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주식형 펀드보다는 안전하면서도 은행 정기예금 금리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지난해에 설정됐던 공모주 펀드는 주식시장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5~7%의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 일부 펀드의 경우 누적수익률이 10%를 넘는 경우도 있다. 또 일정 수익률이 약 7% 이상 되면 더 이상 공모주에 투자하지 않고, 투자자산을 100% 채권으로 전환해 안정성을 유지하는 펀드도 있어 투자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들어 공모주 펀드 상품이 경쟁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옥석을 가려 투자할 필요가 있다. 원금손실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지만 원금보장은 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불확실한 시장 상황이므로 공모주 투자 자체의 수익성을 꼭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공모주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것이 목표를 잡는 것인데, 공모주 펀드에 신규로 가입하는 투자자는 목표수익률을 연 5~7%로 적당히 잡아 투자하는 것이 좋다.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공모주 시장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점진적으로 공모기업 수 및 금액이 확대되고 있고, 대그룹 계열사의 기업공개 등으로 인한 시장 확대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 기회에 공모주 펀드에 투자해 '실세금리+α'의 안정적 수익을 추구 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