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수준이 향상되면서 성인병 같은 만성질환과 함께 구강 보건 문제가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됐다.
 
치아는 음식물을 씹어 소화작용을 돕는 기능과 혀·입술과 함께 정확한 발음을 하도록 하는 기능, 그리고 얼굴의 전체 모양을 형성하는 심미적 기능 등을 수행하는 중요한 구강 조직이다. 이런 점에서 고려할 때 건강한 치아를 지속적으로 보존하는 것은 구강 건강관리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치아가 손실되면 씹는 기능이 감퇴하거나 기능 상실로 이어져 식생활에 커다란 불편이 초래된다. 또 말이 이상하게 나오는 바람에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자신감이 없어져 사회생활을 하는 데 악영향이 생길 수 있다.
 
치아를 뽑아야 할 때, 대표적인 원인이 되는 구강 질병은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이다. 이와 같은 구강 질환을 예방하려면 질병발생의 주된 원인인 치면 세균막(dental plaque·흔히 치태)을 제거하는 게 중요하다. 치면 세균막은 입안의 치아와 잇몸 그리고 다른 입안 조직 표면에 부착돼 막을 형성하는 연성 침착물로서 주 성분은 세균이다. 이 치면 세균막을 제거하면 치아우식증과 잇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치면 세균막 관리의 경우 굳이 의료진의 시술을 받을 필요는 없다. 평소 가정에서 치면 세균막 제거를 습관화하면 병원에 갈 필요가 없다. 그 습관의 핵심은 올바른 칫솔질과 구강 위생교육이다.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치면 세균막 제거 방법은 칫솔질이지만, 칫솔질만으로는 완벽하게 관리를 할 수 없다. 특히 치간 사이에 존재하는 치면 세균막은 제거하기가 더욱 어렵다.
 
잘 제거되지 않는 치면 세균막을 없애려면 구강관리 보조용품을 활용해야 한다. 보조용품에는 치간 칫솔, 치실과 치실 고리, 물사출기, 혀 세척기, 고무치간자극기, 양치액 등이 있다. 보조용품을 적절히 사용하면 치면 세균막 관리는 물론 치간 청결이나 잇몸 마사지의 효과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구강관리 보조용품으로는 어떤 게 좋을까?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구강관리 보조용품들이 나와 있다. 그런데, 개개인의 구강 환경을 고려해 보조용품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의적으로 판단하거나 광고 또는 홍보문구를 통해 보조용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보건당국은 국민들에게 구강관리 보조용품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보조용품 사용의 필요성과 사용법에 대해 적극적으로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일반인들도 치과의사나 치과위생사 등 구강 보건 전문 인력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구강관리 보조용품을 추천받기를 권고한다. 평소의 치아관리가 중요한만큼 정기적인 구강 검진도 뒷받침돼야 함은 물론이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