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건희 미술관'이 뜨거운 감자다.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이 생전에 수집했다가 사망한 후 기증하기로 결정한 미술품들을 전시할 미술관을 어디에 지을지를 두고 말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 회장이 수집한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이 문화재와 미술품 등 그 수만 2만3000여 점에 이른다고 한다. 어디 이뿐인가. 세계적인 명화 등 문화적 가치도 상당해 전국 지자체가 나서 이건희 미술관 모시기에 혈안이 돼 있다.
 
그런데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많은 국민이 쉽게 관람할 수 있으려면 접근성이 중요하다"고 한 발언이 논란의 시발점이 됐다. 수도권에 짓겠다는 의미로 해석돼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를 희망하는 창원 등 지자체에서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추진위원회(추진위)는 "'미술관을 지방에 두면 빌바오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유치경쟁 과열 등으로 엄청난 국고 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신중하다'는 발언은 자의적이고 위험한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자체의 유치경쟁은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된 양질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방으로 확산해 모든 국민이 동등하게 누려야 할 문화향유권을 비수도권 시민들에게도 보장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책무"라고 설명했다.
 
특히 문체부는 이건희 미술관 유치를 결정하는 주무부처다. 
 
그렇기 때문에 황 장관의 이 발언은 지방에 유치를 희망하는 이들에겐 사실상 '다잉메시지'나 다름없는 것이다.
 
지방 '국민'들은 수도권 집중에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 있다. 정부는 추진위 지적의 그 속내를 들여다봐야 한다. 황 장관의 논리대로라면 한번 지방은 영원한 지방으로 머무를 수 있기 때문이다. 

김해뉴스 강승우 기자 kkang@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