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정이 격랑에 빠졌다. 도정을 이끌 수장이 부재(不在)하면서다. 지난 21일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지사직을 잃었다. 이날 대법원은 포털사이트 댓글조작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김 전 지사의 업무방해 혐의를 유죄로 인정하면서 징역 2년의 원심을 최종 확정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김 전 지사의 무죄가 확정됐다.
 
이로써 경남도정은 내년 6월 말까지 행정부지사 권한대행체제로 전환됐다. 이번이 7명째 권한대행체제다. 공직사회뿐만 아니라 도민들도 충격이 크다. 경남 현안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김 전 지사는 2018년 7월 취임 후 공약 1호인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 등 대형 국책 사업과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부울경 행정통합 등을 추진해오고 있었다.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정부 계획 반영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창녕 대합산단선 등은 김 전 지사의 주요 성과로 꼽힌다.
 
올해는 '위기를 기회로! 더 큰 경남, 더 큰 미래'라는 슬로건으로 동남권 메가시티 광역대중교통망 구축 가시화, 서부경남 KTX 등을 중점과제로 정하고 추진해왔다.
 
그러나 도정을 이끌 수장이 부재하면서 탄력받던 이 사업들의 추진 동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하지만 선장이 없다고 해서 배의 조타를 놓고만 있을 수는 없지 않은가. 
 
경남도정은 도민을 위한 정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도지사의 여부가 도정 추진에 영향은 미칠지언정 근간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 지금은 코로나 시국을 맞아 도민들에게는 더욱 힘든 시기다. 경남도는 수장이 없더라도 340만 도민들이 격랑에 휩쓸리지 않도록 도정 키를 단단히 잡고 이끌어가야 한다. 그것이 경남도의 책무다. 

김해뉴스 강승우 기자 kkang@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