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가야웹툰 공모전 안내 포스터. 사진제공=국립김해박물관
제4회 가야웹툰 공모전 안내 포스터. 사진제공=국립김해박물관

 

11월 7일까지…총 상금 1200만 원


국립김해박물관(이하 박물관)과 함안군이 공동으로 '제4회 가야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국립김해박물관과 가야 문화재', '함안 아라가야'이다.

'국립김해박물관과 가야 문화재'는 박물관 전시 문화재나 행사, '함안 아라가야'는 아라가야의 문화와 역사적 기록, 최근 발굴조사로 확인된 유적과 유물 등을 소재로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다.

다만, 가야 역사와 문화를 올바르게 알리는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작가는 완성된 작품을 오는 11월 7일까지 참가신청서와 함께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은 심사를 통해 가야으뜸상 1명(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가야버금상 1명(국립중앙박물관장상), 가야누리상 3명·가야금바다상 5명(국립김해박물관장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또 함안 아라가야 특별상(함안군수상) 1명도 함께 선정되며, 총 상금은 1200만 원이다.

수상작은 국립김해박물관 및 함안군 누리집에 공개되고 특별전시나 가야문화 홍보 자료로 활용된다.

이번 공모전은 만 16세 이상의 청소년과 성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참여 방법은 국립김해박물관 누리집 및 함안군 누리집 새소식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박물관은 지난 2018년부터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소재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한 웹툰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도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한 다양한 작품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해뉴스 김미동 기자 md@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