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 전 몸상태 최상으로 유지
접종 후 과한 운동·음주 삼가야
이상 반응 지속 시 의사와 상담



지난달 26일부터 18~49세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접종 예약률이 67%에 육박한 가운데 안전한 백신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백신 접종은 몸에 인위적으로 항체를 만드는 것인 만큼 부작용이 올 수도 있다.
 
따라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접종 전 37.5℃ 이상의 발열이 없어야 하며 충분한 수면과 휴식, 식단 등을 통해 건강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백신 접종 전후로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은 음주다. 술을 마시면 백신 접종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상 반응이 술 때문으로 착각할 수 있어 적절한 대응이 어려울 수 있어서다. 방역당국은 접종 후 4주 간은 자신의 몸 상태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이상반응이 있을 시 곧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또 접종 후 무리한 활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특히 mRNA 코로나19 백신인 화이자와 모더나를 접종한 경우 일주일 정도 고강도 운동 및 활동과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다.
 
백신 접종 후 흔하게 발생 가능한 증상으로 접종 부위 통증, 부기, 피로감,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이 있으며 대부분 2~3일 이내 증상이 호전된다. 
 
접종 부위에서 부기, 통증이 있는 경우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미열이 있는 경우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 후 무리하지 않고 휴식을 취한다. 발열이나 근육통 등으로 불편함이 있는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접종 부위의 부기, 통증이 48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거나 갑자기 기운이 떨어져 평소와 다른 이상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가슴통증·압박감·호흡곤란 등 심근염 및 심낭염 의심 증상이 나타나거나 지속 △접종 후 2일 이상 극심한 두통이 지속되거나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구토를 동반하고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4주 이내에 호흡곤란·흉통·지속적인 통증과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 숨 쉬기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입술과 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갑자기 의식이 없거나 쓰러진 경우는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았더라도 마스크 착용을 유지하며 거리두기, 개인위생수칙 등 코로나19 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좋다.
 
이상반응과 대처법 등 자세한 사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해뉴스 이현정 기자 hj@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