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통증엔 냉찜질이 통증 감소
만성통증엔 온찜질로 근육 이완



발목을 접질렀을 때는 온찜질이 맞을까? 아니면 냉찜질일까? 환부의 위치와 부상의 상태, 시간에 따라 적절하게 판단해야 한다. 
 
우선 다친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급성 통증에는 냉찜질이 좋다.
 
냉찜질은 혈관이 수축시켜 혈류량이 느리게 해 염증과 부종을 완화하고 출혈을 억제한다. 또 근육 경련 및 환부의 열감을 완화해주고 일시적인 마취효과로 통증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부기·멍 △근육경련 △손·발목 등의 통증완화 △환부의 관절 또는 인대 손상 △벌레 물린 곳 △류마티스성·통풍성 관절염 등의 증상 완화에 좋다. 
 
하지만 지나친 냉찜질은 혈액순환을 방해해 회복 속도를 더디게 만들기 때문에 30분 이내로 부종이 줄어들 때까지만 해주는 것이 좋으며 피부 동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반면 시간이 흘러 만성 통증이 오는 경우 온찜질이 더 적절하다. 
 
온찜질을 하면 환부의 혈류량이 증가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근육이 이완되면서 통증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또 손상된 환부의 조직에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많은 영양을 공급해 환부의 회복을 돕는다. 따라서 회복단계에 있는 부위에 두루 쓰일 수 있으며 △다래끼 △만성 통증 △근육통 △성장통 △안구건조증 △관절 강직 △퇴행성 관절염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외상으로 인한 부위의 부기가 다 빠지고 출혈이 멈췄을 때 온찜질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팩을 이용한 찜질 시 천이나 수건 등을 덮고 하는 것이 화상의 위험을 줄여주며 한 번에 최대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추가적인 찜질이 필요할 경우 1시간 이상 충분한 간격을 두고 하도록 한다.
 
척추, 관절 등의 부위 통증이 찜질 등으로 나아지지 않고 통증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김해뉴스 이현정 기자 hj@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