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시험지 유출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최근 경남이 떠들썩하다. 이는 한 대학생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시험지 유출이 의심된다는 글을 올리면서 수면 위로 드러났다. 교육부는 사실로 확인되면 엄정 조처하겠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 같은 내용이 언론 보도되면서 압박을 느낀 시험지 유출 장본인인 경남 지역 한 고교 3학년생이 담임 교사에게 실토하면서 사실로 확인, 파장이 커지는 모양새다.
 
특히 교육계는 수능을 앞두고 수능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모의평가 시험지가 유출돼 심각하게 보고 있다. 
 
2018년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은 이를 근절하기 위해 인쇄실과 시험지 관련 시설에 CCTV 설치를 추진, 지난해 9월 기준 CCTV 설치율이 99.2%를 기록하고 있다.
 
그럼에도 해당 학교는 시험지 유출 학생이 실토하기 전까지 이 같은 사실을 파악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져 관리 부실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이중 잠금장치로 교무실 평가관리실에 보관돼 있어야 할 시험지가 다른 장소인 진학상담실에 있었던 점, 시험지가 담긴 봉투의 봉인이 뜯었다가 다시 붙인 흔적이 있는데 이를 확인하지 못한 점 등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시험지 유출 사건은 비단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교육부 등의 자료를 보면 2016~2020년 전국 초중고에서 15건의 시험지 유출 사건이 발생했다. 
 
일반 범죄와는 비교가 안 되는 낮은 비율이다. 하지만 시험지 유출은 학생 모두에게 공평하고 공정해야 하는 교육의 뿌리를 흔드는 심각한 범죄다. 단 1건도 발생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시험지 유출 사건의 경위를 명명백백 밝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김해뉴스 강승우 기자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