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업무 교사에게 맡기지 말라'
 지침에 도교육청 입장 표명 촉구



코로나19가 확산한 지 3학기가 경과한 가운데, 교육부가 이제서야 2학기 학사운영지침에 '방역업무를 교사에게 맡기지 말라'는 내용을 추가해 교육노조와 보건교사들이 반발에 나섰다. 

경남도교육청과 경남교육노조에 따르면 지난 8월 8일자로 '유·초·중등학교 2학기 학사운영방안 안내' 공문을 전국 시·도교육청에 발송했다. 공문에는 '방역 등의 업무가 (보건)교사에게 부과되지 않도록 하라'는 내용이 첨부돼 있다. 이 공문을 지난 16일 알게된 경남교육노조가 즉각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도교육청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한 달 반이 경과한 지난 23일자로 경남의 일선 학교에 발송했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경남교육노조는 2차 성명을 내고 교육부와 도교육청을 비판했다. 교육노조는 성명에서 "학교보건법 시행령에 따른 보건교사의 직무는 학교환경위생관리 업무를 하도록 하고 있고 학생 건강권을 위한 업무에 매진해 줄 것을 촉구해 왔다"면서 "학교 학생 보건안전은 보건교사가 중심이 되어 교직원 전체가 협치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16일 이같은 교육부의 입장에 대해 도교육청의 입장도 같은지 밝히라고 했지만 지금까지 침묵하다가 지난 23일 일선 학교에 발송했다"며 "박종훈 교육감은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고 말했다. 진영민 위원장은 "지금 방역업무 일부는 행정실이, 일부는 보건교사가 맡고 있는다"며 "교육부와 도교육청이 분명한 입장을 보이지 않다가 3개 학기가 지난 이제서야 이런 지침을 보내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 지침에 대해 보건교사들 사이에서도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한 보건교사는 "이제서야 현장과 다른 지침을 보내면 혼란만 야기될 뿐"이라고 말했다. 다른 한 교사도 "보건업무분담과 관련해 도교육청에서 지금까지 명시적인 지침이 없다보니 학교에서는 눈치싸움이 일어난다"며 "3학기가 흐르는 동안 방역업무를 보건교사가 맡기도 하고 행정실에서 맡기도 한다. 이번 지침 내용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아직 교육부와 도교육청은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은 상태다.

이선주 기자 sunju@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