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만 3세(2017년생) 가정양육아동의 소재와 안전을 파악하는 전수조사를 진행한다.
 
보건복지부와 경찰청, 각 지방자치단체가 합동으로 가정에서 양육 중인 만 3세 아동의 소재와 안전을 확인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전수조사를 12월까지 진행한다.
 
이번 조사는 양육수당을 받는 가구 등 가정에서 양육하고 있는 국내 거주 아동 2만 6251명을 대상으로 가가호호 방문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읍면동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이 아이가 살고 있는 집을 직접 방문해 아이의 소재와 안전(신체·정서 등)을 확인하고, 필요 시 복지서비스 연계가 이뤄진다.
 
정부는 2019년부터 이 조사를 진행했다. 지난해에는 3만 4819명의 가정양육아동을 방문해 152명에게 복지급여 신청, 생필품 지원 등 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아동의 소재와 안전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 고득영 인구정책실장은 "이번 전수조사는 아동의 안전을 확인하면서 가정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때 연계하기 위한 조사임을 고려해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찰청 김교태 생활안전국장은 "방어능력이 없는 영유아는 사회감시망 밖에서 학대 등 위험에 더욱 취약하다"며 "경찰은 수사의뢰 받은 아동의 소재와 안전을 신속히 확인하고 학대 혐의에 대해서는 엄중 수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해뉴스 강승우 기자 kkang@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