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

 

오미크론 감염 급증 따른 3월 새학기 학사운영·방역지침 발표
2월 14일부터 3월 11일까지 4주간 개학 전후 집중방역점검

신속항원검사키트 지원·이동가능한 현장PCR 진단검사실 설치 
 
 
경남도교육청은 최근 오미크론 감염이 급증하는 가운데, 3월 새학기 정상 등교 원칙을 지키면서 확진율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한다고 밝혔다.
 
학사 운영은 학교 단위 기준 지표를 적용해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학사운영 체계를 전환하며, 학교 규모, 학교급, 학년별, 학급별 특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학사를 운영한다.
 
정상등교를 원칙으로 하며, 학교 단위 지표를 종합적·단계적으로 고려해 등교 유형 전환 기준에 따라 유연하게 상황에 대응키로 했다.
 
학교 단위 지표는 학내 재학생 신규 확진 비율 3%, 학내 재학생 등교중지(확진+격리) 비율 15%다.
 
등교 유형은 △정상 등교 △전체 등교+(비)교과활동 제한 △등교 인원 조정 △전면 원격수업으로 분류해 학교별 설정 기준을 미초과할 때는 정상 등교를 유지한다. 설정 기준을 초과할 때는 △전체 등교+(비)교육활동 제한 △밀집도 조정을 통한 일부 등교(일부 원격) 수업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학교 단위 지표기준은 학교급별, 학년별, 학교규모별, 교육지원청별 특성을 반영해 지역·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가감할 수 있도록 한다. 고등학교는 도교육청과, 초· 중학교는 교육지원청과 협의해 결정한다. 유치원, 초 1·2, 특수학교(급), 돌봄 및 소규모·농산어촌 학교 등은 매일 등교 원칙을 유지한다.
 
도교육청은 정상 등교에 대비하면서 탄력적 학사 운영을 위한 세부 지침과 계획을 마련 중이다. 지역과 학교 여건, 학생의 안전 확보 및 학습결손 최소화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수업 시간을 운영토록 할 방침이다.
 
더불어 도교육청은 오는 14일부터 3월 11일까지 4주간 개학 전후 집중방역점검 기간을 운영한다.
 
도교육청 간부급 공무원과 시군교육지원청 방역 담당자 등으로 집중방역 점검반을 구성해 학교 현장을 점검한다.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 구입비 10억원도 학교에 교부할 예정이다.
 
또 학교 방역인력은 지난해보다 416명을 늘린 5060명을 배치하고, 학생 백신 접종도 지속해서 권유한다.
 
학교 내 확진자 발생 시엔 방역당국에서 제시한 기준에 맞춰 학교가 자체적으로 접촉자를 분류한다. 도교육청은 코로나19 신속대응반을 활용해신속항원검사 또는 PCR(유전자증폭)검사 등 학교 현장을 지원한다.
 
특히 전체 학생 및 교직원의 20% 수준 신속항원검사키트 12만 개(도교육청 예비비 3억원)를 본청 및 교육지원청에 비치한다. 미접종자가 많은 유치원·초등학교 학생에 대해서는 10%를 추가로 구비할 계획이다.
 
주 2회, 4주간 사용 가능한 유·초·중·고 학생 및 교직원 검사용 신속항원검사키트 370만 개(94억원)를 추가로 구입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동이 가능한 '현장 PCR 진단검사실'을 운용해 확진자 발생 학교에 대한 신속한 방문 검사를 실시하고, '이동 검체팀'도 병행해 운영한다.
 
박종훈 교육감은 "오미크론 급증으로 교육공동체에서 걱정의 목소리가 높다. 안전하고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확하고 발빠른 대응 방안을 마련해 아이들의 안전과 배움을 빈틈없이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이선주 기자 sunju@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