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경원고등학교(교장 조진철)는 5월 25일, 6월 7일 2차에 걸쳐 진행된 교육과정박람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 박람회는 '교육과정과 만나다'와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라는 두 가지 주제로 구성되었다.
 

김해 경원고 학생들이 직접 나서 주도적으로 개최한 '교육과정 박람회'. (사진=경남교육청)
김해 경원고 학생들이 직접 나서 주도적으로 개최한 '교육과정 박람회'. (사진=경남교육청)

 

1차 교육과정박람회(5.25)의 주제인 '교육과정과 만나다'는 고교학점제 캠프와 미리 만나는 교과 교육과정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다.

'고교학점제 캠프'는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의 이해와 과목 선택, 진로 분야별 대학 학과 파악 등을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미리 만나는 교과교육과정'은 온라인 사전 신청으로 학생 1인당 4회 과목을 선택한 후 해당 교실로 이동하면, 해당 교실에서 교과 담당 교사가 직접 교과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 진학·진로와 연계 등을 안내하였다.

2차 교육과정박람회(6.7)는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는 주제로 선배들로부터 듣는 교육과정 이야기와 다양한 특강으로 구성되었다.
'선배들로부터 듣는 교육과정 이야기'는 2, 3학년 선배들이 자신의 교육과정 설계 과정, 선택과목 선택의 이유, 공부법 등을 후배들에게 알려주고 상담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교육과정 학생위원 공모를 통해 참여한 2~3학년 학생 42명은 과목 안내 자료를 직접 만들어 전시하고,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주었으며 자신이 과목 선택을 할 때의 고민 과정을 공유하였다.

사전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아 진행된 '특강'에서는 ▲경상국립대, 부경대 입학사정관을 통한 대학 진학 안내 및 학생부 컨설팅, ▲경상남도교육청 대학진학 전문위원단 선생님들의 학과 선택 대학입시 전략 특강, MBTI를 통한 나의 이해 등이 진행됐다.

조진철 교장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는 학생 주도형 교육과정 박람회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졌다"며 "앞으로도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적절하게 안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송희영 기자 edito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