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은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특별한 것들이다. 서로에 대한 고마움을 담은 메시지를 적고 있는 자매. 사진제공=김해시건강가정지원센터
아이와 집에서 놀아주는 방법
바쁜 아빠와 같이 하는 체육활동
온몸으로 부딪히며 형제애 쌓기
자녀들과의 진솔한 대화법
중년 부부 관계개선법 등 다양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란 말이 있다.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이루어진다는 뜻이며, 모든 일은 가정에서부터 비롯된다는 말이다. 과거에는 개별 가정의 문제들을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의 가정사로 치부했지만, 요즘에는 사회의 도움과 지원이 절실한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정의 건강성 유지와 문제 예방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돼 운영되는 단체이다.
 

▲ 아빠와 함께 케이크를 만들어 보는 형제들.
지난해 여성가족부가 시행한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김해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이영호·인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가족교육사업·가족상담사업·가족친화문화조성사업·정보제공 및 지역연계사업·다양한가족지원사업·가족돌봄사업·아이돌보미지원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반드시 문제가 생겨야만 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 김해시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은 소수 정예 교육을 지향한다. 이달 말부터 오는 11월까지의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게임으로 우리 아이 창의력 높이기
아이가 자라는 동안 부모가 가르쳐야 할 것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집에서 아이와 함께 놀아주면서 창의력을 길러주는 방법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대상:유아·초등 자녀를 둔 부모
>>일시:10월 26일 오전 10~12시


■ 아빠와 함께 하는 아자 놀이터
아빠는 사회생활로 바쁘지만, 아이들은 늘 아빠가 그립다. 그러나 막상 시간을 내어 같이 있어도 뭘 어떻게 하며 놀아야 할지 모르겠다. 아빠들의 고민도 깊어진다. 아빠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와 체육활동이 있다. 함께 신청한 다른 가족과 어울리는 동안, 아빠들만의 정보를 나눌 수도 있다.
>>대상:6~10살 자녀와 아버지 12팀
>>일시:10월 27일 오전 10~12시


■ 우린 형제랍니다
형제는 가장 오랫동안 함께 살아야 할 가족이며, 친구같은 존재이다. 동시에 부모의 사랑을 다투어야 하는 경쟁의 대상이고, 매사에 비교 당하기도 한다. 형제간의 다툼은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형제간의 우애는 어떻게 쌓아가면 좋을지 하는 것들을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이다. 형제가 미술 및 체육활동을 함께 하면서 관계가 돈독해지도록 도와준다. 다른 형제들은 어떻게 지내는지도 알 수 있다.
>>대상:초등생 형제·자매·남매 2명씩 12팀)
>>일시:11월 10일 오전 10~오후 3시. 식사 제공


■ 가정의 넘버원, 우리 아빠
가족을 보호하고 가정의 실질적인 경제를 책임지는 아빠. 아빠는 가정의 중심이다. 엄마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아빠는 아이들에게 사회적 인간의 롤모델이며 든든한 버팀목이기도 하다. 그러나 사회활동이 많은 아빠는 아이들과 함께 할 시간이 부족하다. 아이와의 대화법 등 아버지에 대한 교육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 아빠와 함께 신나게 놀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대상:자녀양육에 관심 있는 아버지
>>일시:11월 11일 오후 2~8시. 식사 제공


■ 자녀의 성격과 꿈의 색깔
내 아이가 어떤 성격인지, 어떤 꿈과 희망을 가지고 있는지를 궁금해 하지 않는 부모가 있을까. 할 수만 있다면 모든 것을 동원해서라도 그 꿈과 희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주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꿈과 아이의 꿈을 구분하지 못하는 부모도 있다. 아이의 성격과 꿈을 알면 도움이 된다. MBTI(성격유형)검사 및 자녀 진로 학습지도에 관한 프로그램이다.
>>대상:초등 5~고교생 자녀를 둔 부모
>>일시:11월 15~12월 6일, 매주 목요일 오전 10~12시


■ 중년부부의 행복 레시피
영원히 사랑만 하면서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삶의 여정은 많은 문제와 고난을 던져주기도 한다. 상대방의 사랑이 식은 것은 아닌지 걱정도 된다. 부부간의 문제는 두 사람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가장 커다란 가정문제이다. 문제가 생기기 전에 미리 미리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변함없는 사랑을 후원하는 부부관계 향상 교육.
>>대상:결혼 10년차 이상 부부
>>일시:11월 17일 오후 4~8시. 식사 제공.
 
이밖에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홈페이지(http://gimhae.familynet.or.kr/)에 수시로 공지된다. 문의/055-329-6355~6.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