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어로 된 김해시 누리집. 사이트 캡처.
베트남어로 된 김해시 누리집. 사이트 캡처.

 

김해시가 대표 누리집 외국어 사이트 개편 작업을 마치고 1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제공되는 외국어 서비스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와 외국인 거주민이 가장 많은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총 5개 언어이다.

시는 외국어 사이트 개편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5개월간 개편 작업을 진행했다. 

외국어 사이트는 전문번역가와 협력해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현지 언어와 문화에 맞게 콘텐츠를 구성했다.

기존 사이트는 외국어 자동번역기를 이용해 전체 페이지의 텍스트 번역을 서비스해 왔으나 이미지형 텍스트는 번역이 어렵고, 오역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었다.

개편 외국어 사이트에서는 외국인주민 긴급지원사업, 쓰레기 배출요령, 시민안전보험 등 김해시 거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과, 국내외 방문객들을 위한 김해의 역사적 명소, 문화행사, 음식, 특산품 등 다양한 정보와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최신 웹, 모바일 기술을 적용해 웹사이트를 트렌드에 맞게 개선하고 방문자의 요구를 모니터링해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웹 서비스 운영 방안을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2024년은 전국체전과 동아시아 문화도시 행사가 열리는 김해 방문의 해이다. 누리집에서 국내·외 방문객에게 빠르고 정확한 시정 정보를 전달하고 의견을 수렴해 김해시가 국제문화도시로 나아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시는 외국인 노동자, 다문화가정 등 거주 외국인 수 기준 도내 1위, 전국 9위 도시이다.
 

김해뉴스 송희영 기자 edito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