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와 부산시가 부산김해경전철과 도시철도의 광역 환승 전면무료화에 따른 환승 손실부담비율을 협의 중인 가운데 손실부담율을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김해시의회 김주섭 의원은 29일 제258회 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5분자유발언에서 광역 환승 무료화에 따른 손실 분담비를 김해시가 더 부담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김주섭 시의원이 부산김해경전철 환승손실 분담비율 조정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해시의회)
김주섭 시의원이 부산김해경전철 환승손실 분담비율 조정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해시의회)

 

김 의원은 "지난해 7월 부산시의 일방적 통보에 의해 발생한 김해~부산 시내버스 노선 개편으로 일부노선이 폐쇄됐다"며 "이에 양 시는 대중교통 이용 시민들의 부담 완화를 위해 경전철과 도시철도의 '광역 환승 전면 무료화'를 큰 틀에서 합의하였고, 현재 환승손실 분담 비율과 관련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부산시는 2017년 사업재구조화가 이루어질 당시 정해진 김해시 63.19%, 부산시 36.81%를 주장하고 있고 김해시는 2010년에 체결한 '부산·김해·양산 지역 대중교통 광역 환승 할인제 시행에 관한 협약에 따라 관할구역 내 환승 손실은 각각 부담하고, 관할구역 간 환승 손실에 대하여는 50%씩 부담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22년 부산김해경전철의 실제 환승 인원을 살펴보면 환승 손실분담 비율과는 상반된다. 2022년 전체 환승인원 436만5000명 중, 부산시에서만 372만 2천 명이 환승해 전체 환승 인원의 85.3%를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그 해 환승할인에 따른 손실금액 34억원 중 김해시가 21억원, 부산시가 13억원을 각각 분담해 환승인원이 적은 김해시가 8억원을 더 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환승손실 분담비율은 2010년에 체결한 협약서의 큰 틀 안에서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관할구역 내 환승 손실을 각각 부담할 것과 관할구역 간 광역 환승 손실은 50%씩 부담할 것을 부산시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해뉴스 차민기 기자 cmk@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