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장유도서관이 새단장을 마치고 1여년 만에 재개관한다. 

장유도서관은 이달 19일부터 29일까지 시범운영을 거처 다음달 2일 정식 재개관한다. 

시범 기간에도 주중, 주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시설 이용과 도서 대출 등 모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3월부터는 정상적으로 야간 운영도 시행한다.
 

새단장을 마친 장유도서관이 재개관 한다. 도서관 정문. (사진=김해시)
새단장을 마친 장유도서관이 재개관 한다. 도서관 정문. (사진=김해시)

 

2002년 개관한 장유도서관은 2021년 공공부문 탄소중립 모델 발굴 사업 선정으로 환경부 국비 80억을 지원받아 작년 2월 휴관하여 친화경에너지 설비 구축 공사를 진행했다.

김해시는 시비 14억을 추가로 투입하여 노후된 시설 보수 및 자료실 집기를 교체 등 실내 개선 사업도 진행하여 책 읽기 편리한 환경으로 새롭게 단장하였다.

재개관하는 장유도서관은 지식과 휴식이 공존하는 개방형 자료실로 공간을 재구성했다. AI독서로봇, 맞춤형 도서 추천시스템 등 첨단 시스템도 적용하였다.

김해시 지역자료를 전시한 특화자료실과 김해시 지역정보, 특산물을 소개하는 김해의 발견 등 김해의 색을 담은 특화공간도 조성됐다.

홍태용 시장은 "장유도서관은 김해대표도서관이자 김해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서관이다. 이번 리모델링은 단순히 낡은 것을 바꾼 것이 아니라 시민의 일상에서 시의 역사를 느끼고 현재를 누릴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 되도록 새로고침했다"며 "재개관한 장유도서관이 앞으로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장유도서관 3층 일반열람식. 
장유도서관 3층 일반열람식. 
새롭게 문을 연 김해지역자료실. 
새롭게 문을 연 김해지역자료실. 

 

 

김해뉴스 송희영 기자 edito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