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가 올해 가야문화축제 개최 시기를 10월로 연기한다고 12일 밝혔다.

축제 연기는 경남도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올해 10월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등재 1주년을 기념해 가야고분군 소재 도내 5개 시·군이 비슷한 시기에 가야문화 축제를 개최하기로 했다.
 

지난해 열린 가야문화축제의 한 무대 행사. (사진=김해시)
지난해 열린 가야문화축제의 한 무대 행사. (사진=김해시)

 

가야고분군은 △대성동고분군(경남 김해) △말이산고분군(경남 함안) △옥전고분군(경남 합천) △송학동고분군(경남 고성) △교동과 송현동고분군(경남 창녕) △지산동고분군(경북 고령) △유곡리와 두락리고분군(전북 남원) 총 7개로 구성된 연속유산으로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우리나라 16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특히 김해시는 올해 10월 11일부터 17일까지 전국체육대회가 개최돼 체육과 문화가 어우러진 다채로운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김해를 대표하는 축제인 가야문화축제는 1962년 제1회 가락문화제를 시작으로 60여년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매년 김수로왕 춘향대제일(음력 3월 15일)을 기준으로 축제 기간을 조정해 개최했으나 올해는 추향대제일(음력 9월 15일)에 즈음해 개최할 예정이다.

김해시는 유네스코 등재 1주년 기념식과 가야문화축제를 올해 시가 주관하는 메가이벤트인 전국(장애인)체전, 동아시아문화도시, 김해관광의 해와 연계해 가야 유산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국내외에 널리 알릴 방침이다.

또 허왕후신행길축제와 문화재야행을 가야문화축제 기간에 동반 개최해 축제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킬 계획이다.

김차영 김해시 문화관광사업소장은 “세계유산 등재 1주년과 시기를 맞춰 가야문화축제를 개최해 더 많은 시민이 이를 기념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차민기 기자 cmk@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