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화목동 주민들이 김해시가 추진하고 있는 유기성폐자원 통합 바이오 가스화시설 설치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유기성폐자원가스화시설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추장근)는 14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기성폐자원 통합 처리장 설치 결사 반대를 외쳤다.
 

반대대책위가 시청 프레스센터를 찾아 유기성폐자원 통합바이오 가스시설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해시)
반대대책위가 시청 프레스센터를 찾아 유기성폐자원 통합바이오 가스시설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해시)

 

반대대책위는 "분뇨·하수처리 악취만으로도 수십년간 힘든 시간을 보냈는데 김해시가 이번에는 음식쓰레기 처리까지 이곳에서 하려 한다"며 "시설 설립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거나 동의도 받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이어 "음식쓰레기를 바이오가스로 활용하려면 6개월간 숙성시켜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은 악취는 물론 가스 폭발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면서 "40년간 악취 속에 살아온 화목 3·4통 주민에게 사과하고 보상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김해시 관계자는 "현재 진영읍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이 포화상태여서 화목동에 새롭게 시설을 구축하고 있는 과정에 있다"면서 "최근 법개정으로 2025년까지 모든 지자체에서 바이오가스를 자체 생산해야 한다"고 설치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역 주민 피해규모에 대한 검토가 끝나면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책위 추장근 위원장은 "하수처리장 자체를 문제 삼는 건 아니다. 그런데 왜 우리 주민들만 피해를 봐야하는 것이냐"며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건 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반대대책위는 오는 19일 김해시청 앞에서 집회를 예고했다.

김해시는 지난해 2월 환경부 공모에 선정돼 장유공공하수처리장과 화목공공하수처리장에 총 1469억원을 투입해 폐자원을 활용한 그린에너지 생산시설을 추진하고 있다.


김해뉴스 송희영 기자 edito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