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정호 후보(김해을)가 21일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호 공약 '가야사 재정립 및 역사문화관광도시 조성'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등재를 계기로 가야사를 재정립하고 가야역사문화센터, 김해시립박물관, 유적공원을 조성하여 역사관광 벨트화 하겠다"면서 "김해의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가야역사 문화유산이 제대로 복원될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4호 공약 '가야사 재정립, 역사문화 관광도시 조성'을 발표하고 있는 김정호 후보.
4호 공약 '가야사 재정립, 역사문화 관광도시 조성'을 발표하고 있는 김정호 후보.

 

이를 위해 △가야사에 대한 조사연구 체계적 지원 및 통합관리 △가야역사문화센터, 시립종합박물관 등 관광 자원화 △가야 역사유적 발굴 및 유적공원 조성, 역사 관광 벨트화, △구산동 고인돌 복원 및 연지공원과 연계하여 유적공원 조성, 네가지를 약속했다.

김 후보는 "작년 9월, 김해의 대성동 고분군을 포함한 가야 고분군 7곳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선정되었지만 남은 과제도 적지 않다"며 "가야 고분군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가야의 역사를 제대로 규명하기 위해 통합 관리기구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 짓고 있는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를 적극 활용하고 김해시립종합박물관도 건립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는 시설은 완공되었으나 직제 및 인력 미확보로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한 상태라고 지적하며 인력·예산 확보에 힘쓰겠다고 했다. 

약 2000평 규모의 가야역사문화센터 잔여부지를 활용하여 김해시립종합박물관도 건립할 계획이다. 박물관에는 타 지역에 유출된 김해 출토 유물을 반환받거나 성격이 맞지 않아 수장고에 잠들어 있는 유물 등 다양한 유물을 전시할 예정이다.

김 후보는 가야 역사유적 발굴과 유적공원 조성, 이를 활용한 역사 관광 벨트화도 약속했다. 이를 위해 봉황동 유적을 발굴 조사·정비해 가야역사의 상징이며 가락국의 중심인 가야 왕궁을 복원, 유적을 확대 정비할 계획이다. 봉황동 유적 문화재 발굴 보호시설인 가야 유적 발굴체험관 건립 추진도 공약했다. 

김 후보는 구산동 고인돌을 복원하고 연지공원과 연계하여 유적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산동 고인돌은 350톤의 상석과 85m 정도로의 세장방형 부속으로, 국내 최대이자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그러나 지난 2022년 8월, 문화재 발굴 도중 문화재청에서 문화재 일부가 손상된 것을 확인하여 공사가 중단되었다. 결국 올해 상반기 중으로 경남도에서 재정비 계획 설계 승인 및 실시계획을 수립하여 하반기부터 공사 착수에 들어가 준공 예정이다. 

김 후보는 "가야역사를 중심으로 모든 사업들을 원활히 추진하여 하나의 '가야역사 관광 벨트'를 구축하겠다"며, "김해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는 일에 온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


김해뉴스 송희영 기자 edito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