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가 4월부터 시 주관 지원 걷기대회에서 페트병 퇴출을 선언했다. 사진은 지난해 김해시가 후원한 한 걷기대회. 김해뉴스DB
김해시가 4월부터 시 주관 지원 걷기대회에서 페트병 퇴출을 선언했다. 사진은 지난해 김해시가 후원한 한 걷기대회. 김해뉴스DB

 

김해시는 4월부터 시에서 주관·지원하는 걷기 행사는 페트병에 넣은 먹는 물을 제공하지 않는 'NO PET병 걷기행사'로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걷기 행사 참여자에게 통컵(텀블러) 지참을 미리 안내하고 김해시 수돗물인 찬새미 음수대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음료를 제공할 예정이며 페트병에 넣은 찬새미는 재난·구호용으로만 제한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각종 행사에 제공된 병입수 찬새미는 약 19만개로 페트병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온실가스를 10톤 줄이고 나무 1,515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 설명했다.

또 병입수 찬새미 생산을 줄이면 페트병 예산과 인력도 절감할 수 있다. 페트병 생산에 따른 온실가스의 배출, 플라스틱 쓰레기 증가 문제를 고려하면 행사장에 페트병을 제공하는 것은 정부의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정책과도 배치되는 행정지원이다. 

시 관계자는 "걷기 행사를 시작으로 우리 시에서 추진되는 각종 행사가 일회용 생수병 대신 개인 컵을 지참하는 탄소중립 행사로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송희영 기자 editor@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