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해동안 진행 각종 행사 재정비
사진과 통계로 만나는 기적의도서관
생일 떡 나누기·축하카드 전시
뮤지컬·생태특강·숲체험 등도 마련

"매주 토·일요일마다 가족 모두가 '기적의도서관'에 갑니다. 다른 곳으로 이사 가고 싶은 생각요? 전혀 없어요, 기적의도서관 때문입니다."
 
장유에 사는 주부 김원경(36) 씨는 기적의도서관 예찬론자이다. 그는 주말마다 작정하고 기적의도서관을 찾아간다.
 
기적의도서관이 오는 30일 개관 1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준비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진행한 행사와 각종 프로그램들을 재정비해서 널리 알리는 한편, 시민들에게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한 노력의 하나이다.
 
어린이전문도서관인 기적의도서관은 어린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자유롭게 꿈꾸고 상상할 수 있는 공간이다. 물론 청소년과 성인용 도서도 비치돼 있다. 아직 기적의도서관을 방문해 보지 않았다면, 각종 개관 기념행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도서관'이란 공간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할 수 있다. 12월까지 이어지는 각종 행사들을 소개한다.
 
■ 기적의도서관 특별전시
11월 27일(화)~12월 23일(일)/전시홀
<사진으로 보는 & 통계로 만나는 김해기적의도서관 1년>
지난 1년 동안 도서관에서 운영한 주요 프로그램과 행사 사진을 전시한다. 1년 동안 가장 많이 읽힌 책, 이용자가 가장 많은 날, 견학이 가장 많은 날 등 다양한 주제의 통계를 통해 기적의도서관 1년을 회고한다.

■ 생일 떡 나누기
11월 30일(금) 오전 9시~떡이 소진될 때까지/도서관 데스크
개관 기념일 당일에 도서관을 찾는 이용자들에게 생일 떡을 나누어 준다. 이용자들이 작성한 축하카드도 전시한다.

■ 이용자가 보내는 축하 메시지
11월 30일(금)
도서관을 이용하는 모든 계층으로부터 한 해 동안 도서관 이용 시 좋았던 점과 바라는 점 등을 메시지로 접수한다. 이 메시지들을 도서관 블로그에 게재, 이용자들이 공유한다. 이용자들의 메시지는 또한 지난 1년간의 도서관 운영에 대한 평가 및 앞으로의 운영 방향에 대한 참고 자료로도 활용된다.

■ 국악 창작 뮤지컬
12월 2일(일) 오후 2시·4시/다목적강당
극단 '판소리공장 바닥소리'의 국악 창작 뮤지컬 <닭들의 꿈, 날다>가 공연된다. "닭은 날지 못한다고? 하지만 우리는 날고 말거야!" 하늘을 날고 싶은 닭들은 양계장을 탈출해 자신들의 꿈을 찾아간다. 탄탄한 스토리에 민요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뮤지컬 요소가 결합된 퓨전 창작극이다.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뮤지컬이라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다. (대상/회당 150명씩 시민 300명. 6살 이상부터 입장 가능, 부모 동반)

■ 곤충 생태 특강
12월 8일(토) 오전 10시30분~낮 12시/다목적강당
'곤충학습도감', '곤충들의 살아남기',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곤충 이야기'의 저자 한영식 씨를 초청, 곤충 생태 특강을 연다. 일상생활에서 점점 멀어져가는 자연을 '곤충'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가깝게 느껴볼 수 있다. 자연과 환경, 우리 주변을 생태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대상/초등학생 및 학부모 100명)

■ 겨울 숲 체험
12월 8일(토) 오후 2~4시/반룡산 공원 일대
한영식 강사가 곤충 생태 특강에 이어 <겨울 숲에는 누가 누가 살까요?> 라는 제목으로 겨울 숲 체험을 이어간다. 겨울 숲(반룡산)에서 관찰 가능한 곤충을 채집하고, 채집한 곤충을 중심으로 겨울철에 서식하는 곤충류의 생태를 알아본다. (대상/초등학생 및 학부모로 구성된 가족 15팀)

■ 인기웹툰 작가와의 만남
12월 9일(일) 오후 2~4시/다목적강당
'2011 부천만화대상 우수이야기 만화상' 수상작가인 주호민 씨를 초청, 웹툰을 구상하고 출판하는 과정을 들어본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한국 신화를 내용으로 한 주호민 작가의 작품 '신과 함께'에 얽힌 이야기를 직접 들어본다. (대상/어린이, 청소년, 성인 100명)

■ 북스타트 부모교육
12월 20일(목) 오전 10시~낮 12시/다목적강당
이경근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총괄실장이 <북스타트는 조기교육이 아닙니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북스타트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을 나누고, 북스타트에 대한 기본 정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세부 행사 내용은 '김해통합도서관' 홈페이지 참조. 김해기적의도서관 문의/055-330-4651.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