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테크노밸리의 보상 절차를 주제로 한 주민설명회가 김해시의 무성의한 태도로 인해 유야무야 됐다. 그러나 김해시는 정반대의 보도자료를 배포했고, 일부 언론은 확인없이 '받아쓰기'를 해 혼선이 초래됐다.
 
김해테크노밸리 시행사인 한화도시개발은 지난 6일 진례면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본관 앞마당에서 보상 문제와 관련해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원래는 시청각실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예상보다 배가량 많은 400여 명이 몰려드는 바람에 장소가 바뀌었다.
 
우여곡절 끝에 설명회가 시작됐지만, 한화 측은 구체적인 보상 일정을 제시하지 않았고, 주민들은 반발했다. 한화 관계자는 "감정평가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상 보상금액을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감정평가 착수 시기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날짜가 나오지 않았다"고 답했다.
 
주민들이 발끈한 건 당연한 일이었다. 도대체 보상 관련 주민설명회를 왜 열었느냐는 항의가 나왔고, 김해시가 법적 요건을 구비하기 위해 교묘하게 한화의 등을 떠밀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비등했다. 김해시는 20%의 지분 참여를 하고 있으면서도 주민설명회를 한화 측에게 미룬 터였다. 
 
김회곤 주민대책위원장은 "김해시가 주민들의 의견 한 번 물어보지 않고 농사 잘 짓고 있는 땅을 뒤집어 엎는 결정을 했다"며 "김해시는 그런데도 뒷짐만 진 채 한화의 등을 떠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김해시에서는 조돈화 도시관리국장이 참석했지만, 주민들 속에 섞여 있었을 뿐, 공개적으로 모습을 드러내지는 않았다. 그러다 주민들이 앞으로 나오라고 요구하자 슬그머니 자리를 떴다. 기자가 자리를 뜬 이유를 묻자 조 국장은 "공무원이 나설 자리가 있는데 나설 자리가 아니라서 나서지 않았다"고 말했다. 기자가 다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는 부시장이 참석했다'고 지적했더니, "부시장이 갔다면 할 일 없이 다니지 않으므로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고 무성의하게 대답했다.
 
김해시가 이처럼 주민들을 피하는 이유는 뭘까? 보상금액이 높을 것 같으니, 보상 과정을 쉽게 가져가기 위해서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진례면 고모리 일대에 들어설 김해테크노밸리는 '김해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으로 불린다. 김해시의 보도자료를 보면 "부산·경남지역의 교통 요충지이자 동남권 경제벨트의 중심지로 떠오를 전망"이라고 돼 있다.
 
주민들은 보상금액이 3.3㎡당 75만 원은 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민설명회에서는 "김해시가 이곳을 두고 '최고의 자리'라고 떠들면서 제값을 안 주려 하면 안 된다. 우리도 미래가치를 보고 땅을 보유해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결국 오는 4월까지 보상과 관련된 기본적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김해시의 계획에는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김해시는 "보상설명회가 클레이아크 '시청각실'에서 열렸으며, 시행사가 보상 일정을 설명했고, 4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보상을 추진할 계획"이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냈다. 물론 일부 매체는 그대로 보도를 했다. 한심한 일의 연속이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