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입점반대 추진위원회 기자회견
특혜성 행정 의혹에 "강력 대처" 밝혀


김해시가 외동 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대형 유통점 이마트가 포함된 백화점 건립을 허용하기로 방침을 정하자, 김해지역의 전통상권 상인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동상동전통시장 등 지역상권 상인회 5곳으로 구성된 '이마트 입점 반대 추진위원회'는 지난 20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형 유통점 입점 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김맹곤 김해시장을 규탄했다.
 

▲ 이마트 입점 반대 추진위원회원들이 20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 유통점 입점 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김맹곤 김해시장을 규탄하고 있다.

이들은 "김해시가 대기업에게 공공의 편의를 위한 시외버스터미널 부지를 대상으로 특혜성 용도변경을 해줬다"며 "대기업과 영합하면서 지역상권을 말살하는 행위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허창상 중앙상가협의회장은 "김해시는 중소상권을 짓밟으면서까지 대기업에게 특혜를 주는 이유를 밝혀라"며 "유통재벌의 시장 잠식으로 생계가 막막해지는 상인들을 위한 대책이 세워질 때까지 어떤 투쟁도 망설이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김해시의 관련 행정을 비난하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제작, 가락로를 비롯한 김해지역의 주요 장소에 부착했다.
 
이에 앞서 외동전통시장 상인들도 지난 11일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형 유통점의 입점을 저지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신세계가 직원 불법사찰 등을 자행한 부도덕한 기업임이 드러난 마당에, 행정이 대자본 앞에 무릎을 꿇어서는 안된다"며 김해시의 강력한 대처를 주문했다.
 
신세계 측은 지난달 27일 대형 유통점인 이마트가 포함된 백화점 건축 계획서를 김해시에 제출한 상태다.
 
김한호 외동전통시장 상인회장은 "김해시는 신세계가 전통시장 상인회와 상생협약을 맺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상생협약에 관한 합의가 늦어지더라도 시외버스터미널을 먼저 지으면 되므로 (시민 불편을 빌미로 대형 유통점) 착공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정화 새누리당 경남도당 부위원장도 "통합 창원시의 옛 마산지역에 있는 창동만 봐도 상권을 다시 살리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며 "전통상권 보호는 새 정부의 주요 정책기조인데 김해시가 시대적 흐름을 거스르는 파행적인 행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김해시는 대형 유통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맹곤 시장은 "인구 52만 명인 김해시에 시외버스터미널과 백화점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다만, 상생협약과 관련된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건축 허가 일정을 조절하겠다"고 공개 선언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