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진례면 일대에 대규모로 개발될 김해테크노밸리의 사업 추진 방식을 두고 사업자와 주민들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사업자 측이 인허가와 자금조달 문제로 단계별 개발과 보상 방식을 주장하자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업자인 (주)김해테크노밸리와 주민들의 의견 차이로 향후 개발에 차질이 예상된다.
 
(주)김해테크노밸리는 지난 10일 오후 김해시 진례면사무소에서 주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해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계획 및 환경영향평가 설명회를 가졌다.
 
김해테크노밸리 측은 주민들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번 사업을 앞으로 내년부터 3단계로 나눠 진행하고, 보상도 마찬가지의 일정을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3단계 과정은 전체 개발부지 350만㎡(산업지구 288만6천㎡, 주거지구 61만7천㎡) 중 1단계(132만㎡)로 사업지구의 중간인 진례역사 앞 부분을 먼저 진행(2011~2015년)하고, 2단계는 2013~2016년, 3단계는 2015~2019년의 일정으로 계획하고 있다.
 
(주)김해테크노밸리 측은 "전체 사업부지가 대규모여서 금융권으로부터 한꺼번에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금을 3천억 원 이상 하기 어렵다"면서 "사업지구의 아래쪽은 개별입지 공장들이 많아 민원이 예상되고, 위쪽은 낙동강 수계에 걸려 인허가 과정에서도 어려움이 예상돼 단계적 개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대규모 부지를 한꺼번에 공급하면 시장에 부담을 줄 수 있고, 앞서 진행한 대덕테크노밸리도 3단계의 과정을 거쳤지만 큰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사업예정 부지를 일괄적으로 보상하고 개발하지 않으면 사업 자체를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주민 송유영(57·진례면 담안리)씨는 "설명회가 열리기 전만 하더라도 주민들은 일괄 보상으로 알고 있었는데 단계별 개발과 보상이란 얘기에 깜짝 놀랐다"면서 "단계별로 개발하겠다는 것은 자기들에게 이익이 되는 부분은 사업을 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하지 않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