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경록 의장 "인도네시아 파견 추진"
시의원 과반수도 특혜논란 조사에 찬성


김해시의회 제경록 의장이 이노비즈밸리 산업단지 특혜의혹(김해뉴스 10일자 1면 등 보도)과 관련, 시와 투자협약서(MOU)를 체결했다는 인도네시아 기업을 조사하기 위해 의회조사단을 현지에 파견하는 문제를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신세계 백화점 건축허가도 신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해시의원들도 과반수가 두 사안에 대한 면밀 조사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시의회가 두 사안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김해시도 한시바삐 전향적 태도로 돌아서야 할 것이라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제 의장은 23일 <김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노비즈밸리 산업단지 특혜논란은 대규모 투자를 한다는 인도네시아 기업의 실체를 확인해보면 진위여부를 가릴 수 있다"며 "의회 차원에서 직접 현지를 방문해 확인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개인적으로 추진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는 동료 의원들에게 의회 차원의 방문 조사에 동의하는지를 물어본 뒤 여의치 않을 경우 제 의장이 직접 가거나 사람을 보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제 의장은 또 김해여객자동차터미널 부지에 들어올 예정인 신세계 대형유통점 건축허가에 대해서는 "신세계와 전통시장 상인들 간에 상생협약이 진행되고 있다. 협의가 어떻게 이뤄지는가에 따라 (허가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 의장은 "지역 여론과 <김해뉴스> 보도 내용은 항상 살피고 있다. 시민들이 시의회에 실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제 의장의 이런 태도는 이전과 달라진 것이다. 그는 지난주만 해도 "(이노비즈밸리 산업단지 특혜의혹이) 아직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른다"고 정확한 답변을 피했다. 신세계 대형유통점에 대해서도 "인구 50만 명이 넘는 김해에 백화점이 없어 김해 시민 대부분이 (대형유통점) 신축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발언이 <김해뉴스> 보도로 알려지자 지역 여론은 제 의장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흘러갔다. 시민의 대표인 의장 자리를 놓고 자격시비까지 벌어졌다.
 
한편 <김해뉴스>가 이노비즈밸리 산업단지 조사 필요성에 대해 김해시의원 21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질문한 결과 11명이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허가를 해줘야 한다는 의견은 3명뿐이었다. 내외동 김해여객자동차터미널의 경우 '상생협약이 이뤄질 때까지 건축 허가를 미뤄야 한다 또는 전면적 반대'가 11명, '허가가 불가피하다'는 찬성이 8명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