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태병 작가의 <진례다반상>은 '어린이 벼룩시장'의 장터가 된다. 사진제공=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진례다반사 전시작품 활용 이벤트
오는 15일과 다음달 13일 두차례 개최
미술관 관람 소감 다음달 말까지 접수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이 관람객들로 하여금 미술관을 보다 친숙하게 여길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어린이 벼룩시장'과 블로그 관람기 공모 행사 '클레이아크 최고 수다왕을 찾아라'이다.
 
'어린이 벼룩시장'은 올해 상반기 기획전인 <진례다반사>의 전시작품 '진례다반상'을 활용한, 이를테면 '전시연계형' 이벤트이다. '진례다반상'은 닷새마다 열리는 진례 오일장에서 착안해 만든 작품이다. 재래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플래스틱 상자 등을 활용해 상을 만든 다음, 이를 전시공간에 늘어놓아 관람객들이 대화나 휴식공간으로 활용하도록 한 작품이다.
 
'어린이 벼룩시장'에서는 어린이들이 '진례다반상'을 판매대로 삼도록 한다. 작품을 자유롭게 재배치 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장터의 활기찬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어린이들은 '진례다반상' 작품 위에서, 인형·책·옷 등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지만 새것 같은 중고물품을 저렴하게 팔고 사는 벼룩시장을 열 수 있다. 작품을 활용해 장터를 펼침으로써, 전시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는 취지다. 자원의 순환과 경제 원리를 익히도록 한다는 의도도 갖고 있다.
 
이 벼룩시장에서는 고가의 물품은 판매할 수 없고, 교환·반품·환불 등은 판매자와 구매자의 협의에 따른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 벼룩시장은 6월 15일, 7월 13일 두 차례에 걸쳐 오후 1~5시에 열린다. △참가대상/초등학생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6월 30팀, 7월 70팀) △접수/사전 인터넷 선착순 예약 신청(전화 및 현장 접수 불가), 6월 행사는 6월 12일 마감, 7월 행사는 7월 9일 마감 △참가비/2천 원 △장소/6월-돔하우스 중앙홀, 7월-야외마당 △자세한 내용은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홈페이지(www.clayarch.org) 참조.
 
'클레이아크 최고 수다왕을 찾아라'는 미술관 관람 후, 블로그에 감상을 올리는 블로거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진례다반사>전을 중심으로 미술관을 둘러본 방문 후기를 블로그에 올려 응모하는 형식이다. 방문 후기를 올린 블로그 페이지 주소를 미술관 이벤트 게시판에 링크해 응모하면 된다. 블로그에 올리는 내용은 본인이 직접 촬영하고 응모한 것이라야 한다. △접수기간/7월 31일 △대상/블로거 1인 1회 △접수 방법/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 후 성명, 주소, 번화번호 등을 정확히 기재. 로그인 후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하여 URL기입한 뒤 접수 △발표/8월 12일, 미술관 홈페이지 공지. △시상내역/수다왕 2명, 속닥왕 5명, 찰칵왕 10명 △문의/055-340-7012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