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한솔재활요양병원 도내 첫 선정
환자안전 등 총 203개 기준 항목 합격

올해부터 연차적으로 대상 병원 확대
환자 중심 양질의 의료 제공 큰 기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들이 우후죽순격으로 늘어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전국적으로 100개가 넘는 요양병원이 신설됐다. 올해 들어서도 1분기에만 30개 이상이 증가했다. 문제는 요양병원들이 양적 팽창을 거듭하고 있으나 의료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천차만별이고, 입원 비용 또한 제각각이어서 수요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보건복지부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이런 현실을 감안, 올해부터 요양병원에 대해 인증 획득을 의무화하고, 그 대상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부원동 김해한솔재활요양병원(이사장 민병훈)이 시립마산요양병원, 마산태봉요양병원 등과 함께 경남도에서는 처음으로 요양병원 인증의료기관으로 선정돼 주목된다.
 

■ 요양병원 인증제란

▲ 보건복지부 인증의료기관 마크. 4년 동안 부착하며, 의료서비스 개선에 자발적 노력을 하게 된다.
요양병원 인증제는 입원 환자의 안전과 시설, 위생 및 의료 서비스의 질을 국가가 인증하는 제도이다. 2010년 1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의료기관 인증제의 경우 병원급 이상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데 반해, 요양병원 인증제는 의료법에 의해 올해부터 의무화됐다.
 
말기환자에 대한 의료서비스와 외출·외박 관리 등 입원 환자의 특성을 반영한 총 203개 조사 항목을 충족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인증 기관이 되면 4년 동안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다.
 
요양병원 인증제의 가장 큰 장점은 공급자 중심에서 환자나 보호자 등 소비자 중심으로 의료서비스의 행태가 바뀐다는 것이다. 홍태용 한솔재활요양병원장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 양질의 의료 수준을 확보하고 제공하는 게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에 한솔재활요양병원이 김해지역 요양병원과 종합병원을 통틀어 처음으로 의료기관평가 인증을 받은 것은 지역 의료계에 '인증 바람'을 불러 일으켜 지역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 인증제 도입 취지
요양병원은 진입 장벽이 낮은 탓에 양적 팽창이 지속돼 왔고, 지금은 거의 '난립' 수준을 보이고 있다. 10여 년 전인 2001년에는 전국적으로 28곳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말에는 1천100여 곳에 이를 정도로 폭발적 증가세를 이어왔다.
 
경남지역의 경우 지난 4월 현재 87곳이 가동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김해는 25곳으로, 창원·마산·진해가 통합된 인구 100만의 창원시와 숫자가 동일하다. 이처럼 김해지역에 요양병원이 난립하는 이유는 뭘까? 지역 의료계는 의료시스템의 후진성에서 그 이유를 찾고 있다.
 
김해지역의 한 병원 관계자는 "김해지역은 인구에 비해 상급 종합병원과 일반종합병원의 수가 적은 편인데다, 해당 환자에게 적합한 병원을 소개하고 연결시켜 주는 진료지원센터 등이 없다"며 "2차병원과 당장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이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급성기병원 등도 그 수가 크게 부족해 환자들이 만성질환자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의료 환경에 놓여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학병원 같은 대형 병원이 없다 보니 지역 의료체계가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며 "때문에 병상이 적은 일명 '사무장 병원' 같은 소형 요양병원들이 많이 생겨 났고, 요양병원 난립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정이 이런 까닭에, 보건복지부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국제의료질관리학회(ISQua)의 인증 기준을 기반으로 요양병원 인증제 의무화를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사실상 국가가 해당 병원의 의료 서비스 질을 보장한다는 취지이다.
 

■ 향후 전망
▲ 김해지역뿐만 아니라 도내에서 최초로 국가 인증을 받은 김해한솔재활요양병원에서 입원환자가 물리치료를 받고 있다. 이 병원은 올해 말까지 110병상 규모의 시설을 추가해 총 370병상 규모의 대형 요양병원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올 상반기 중에 의무적으로 평가 인증을 받아야 하는 요양병원은 250병상 이상의 대형 병원이다. 하반기에는 180병상 이상으로 범위가 확대된다. 이후 오는 2014년에는 100병상 이상, 2015년에는 100병상 미만으로 대상이 늘어난다. 이때가 되면 비로소 전 병원이 인증제의 대상이 되는 셈이다.
 
이와 함께 앞으로는 새로 문을 여는 요양병원의 경우 개설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인증을 신청하고, 1년 이내에 인증조사를 받아 인증을 획득해야만 정상적인 운영을 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요양병원의 경우 인증을 받지 못하면 각종 불이익을 받게 된다. 현재 보건복지부 등은 벌칙의 수준과 기간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해지역의 경우 이미 인증을 받은 한솔재활요양병원을 제외한 요양병원 24곳 모두가 오는 2015년까지 인증평가를 받아야 한다.
 
따라서 준비 작업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솔재활요양병원은 지난달 21일 김해와 부산지역 요양병원 7곳의 관계자 35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앞으로 매월 셋째 주 화요일에 정기적으로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개별 요양병원들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노인환자가 많은 지역적 특수성 때문에 환자 확인이 안전 부문에서 가장 중요한데, 환자 팔찌 장비 도입은 필수사항이나 마찬가지다. 또 약 봉투 구별화를 비롯한 각종 시스템과 시설 개선, 의료인력 확보 등과 관련해서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태용 원장은 "요양병원들이 환자의 치료보다는 생활공간으로서 사회적 입원의 기능만 수행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인증 의무화는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환자 권익보호 측면에서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의료기관인증제 및 요양·정신병원 의무인증에 이어 한방병원에 대해서도 인증제를 도입하기 위해 기준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