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김해시청 홈페이지에 올라온 실명 투서를 바탕으로 시의회 배정환 의장의 뇌물수수 의혹 수사에 박차를 가하자 시의회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 투서에는 배 씨가 지난해 시의회 의장 선거를 앞두고 T개발 대표 오 모 씨로부터 수 천만원을 받아갔다는 내용이 폭로돼 있어, 검찰 수사의 방향이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이다. 투서를 올린 윤 모 씨는 "시의원이 12명인지 13명인지는 모르나 (배 의장이)1인당 300만원 씩 가져간 적이 있다"고 폭로했다.

지역 정계 "사실일 가능성 커"
배 의장 수수·배부 진위에 촉각, 시민단체 "검찰수사 철저히 해야"

지역 정계 인사들은 윤 씨의 주장이 부분적으로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지난 해 중반 시의회 의장 선거에 나섰던 배 씨는 전체 시의원 21명 중 한나라당 소속 의원 10명을 제외한 야당측 11표를 싹쓸이해 승리할 수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금품이 뿌려졌을 개연성이 높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전직 시의원은 "의장 선거에 나서면 보통 시의원 1인당 200만~500만 원을 건네는 게 관례다"면서 "안 받는 의원들도 있지만 먼저 돈을 요구하는 의원들도 있다"고 귀뜸했다.
 
실제 지난 2008년 서울시의회 의장 선거를 앞두고 동료 시 의원 28명에게 3천500여만 원을 건넨 혐의로 김귀환 서울시 의회 의장에게 실형이 선고되기도 했다. 또 김 의장에게서 200만 원에서 500만 원씩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이모 의원 등 의원 4명에게는 징역 4개월에서 8개월에 집행유예 2년과 200만 원에서 600만 원의 추징금이 선고됐다. 나머지 의원 24명에게는 60만~80만 원의 벌금과 50만~100만 원의 추징금이 선고됐다. 이 일로 김 의장과 동료 의원 4명이 시 의원직을 잃었다.
 
시민단체들까지도 시의회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설 태세다. 김해시여성복지회 장정임 관장은 "아직까지 배 의장의 수뢰와 금품 제공이 사실로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구체적인 의혹이 제기된 만큼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면서 "특히 시의회 의장 선거과정에서 금품이 오갔다면 심각한 문제로 검찰 수사는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장 관장은 "조만간 양심적인 시민단체들을 규합해 시의회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방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